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

 1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1
 2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2
 3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3
 4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4
 5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5
 6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6
 7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7
 8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8
 9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9
 10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10
 11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11
 12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12
 13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13
 14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14
 15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15
 16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16
 17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17
 18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18
 19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19
 20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잡종 교배에 의한 형질의 유전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언

Ⅱ. 재료 및 방법

Ⅲ. 결과 및 고찰
1) 교배조합별 유전분리
(1) TT x Tt 조합의 유전분리
(2) tt x Tt 조합의 유전분리
(3) Tt x Tt 조합의 유전분리
(4) TTCC x TtCc 조합의 유전분리
(5) TtCc x ttCc 조합의 유전분리

2) 교배조합별 유전분리비
(1) TT x Tt 조합의 유전분리
(2) tt x Tt 조합의 유전분리
(3) Tt x Tt 조합의 유전분리
(4) TTCC x TtCc 조합의 유전분리
(5) TtCc x ttCc 조합의 유전분리

3) 교배조합별 유전현상
(1) TT x Tt 조합의 유전분리
(2) tt x Tt 조합의 유전분리
(3) Tt x Tt 조합의 유전분리
(4) TTCC x TtCc 조합의 유전분리
(5) TtCc x ttCc 조합의 유전분리

Ⅳ. 요약

Ⅴ. 참고문헌

Ⅵ. 서술형 공통문제
본문내용
Ⅰ. 서언
재배식물의 육종은 목표형질을 지배하는 유전성을 개량하여 신품종을 육성하는 것이다. 식물육종의 효율 성은 목표형질에 관여하는 유전자의 수와 유전자 작용 등에 따라 달라진다. 형질을 지배하는 유전자의 성질 을 규명하기 위해 교배실험과 생화학적 분석 및 분자유전학적 방법을 사용한다.
실험을 통해서 멘델의 유전 제1법칙(분리의 법칙), 제2법칙(독립의 법칙)을 이해하고 검정교배와 후대검 정을 통해서 형질의 유전상태를 분석함으로서 육종 방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한다.

Ⅱ. 재료 및 방법
1. 유전에 관한 용어
1) 자가수분과 타가수분
① 자가수분 - 한 그루 꽃 안에서 이루어지는 수분
② 타가수분 - 서로 다른 개체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수분
2) 순종과 잡종
① 순종 - 자가수분을 하였을 때 같은 표현형의 자손이 나오는 것
예) 우성순종 - 모두 대문자로 표시 (TT, TTCC)
열성순종 - 모두 소문자로 표시 (tt, ttcc)
② 잡종 - 자가수분 하였을 때, 우성형질과 열성형질이 모두 나오는 것
예) Tt, TtCc
3) 형질 - 생물체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모양이나 성질
4) 대립형질 - 서로 대립관계에 있는 형질
예) 키큰 완두콩과 흰꽃 완두콩, 키작은 완두콩과 붉은꽃 완두콩
5) 우성과 열성
① 우성 - 대립형질을 교배하였을 때 잡종 제1대(F₁)에서 표현되는 형질
예) 붉은꽃 완두콩, 키큰 완두콩
② 열성 - 대립형질을 교배하였을 때 잡종 제1대(F₁)에서 표현되지 않는 형질
예) 흰꽃 완두콩, 키작은 완두콩
6) 표현형과 유전자형
① 표현형 - 겉으로 나타나는 형질 (예) 붉은 꽃, 흰 꽃, 키가 크다. 키기 작다.
② 유전자형 - 생물의 형질을 나타내는 유전자를 기호로 표시한 것으로 우성은 알파벳 대문자로 열성은 소문자로 표시한다.
- 체세포에 들어 있는 한 형질에 대한 대립 유전자의 표시는 쌍으로, 생식세포에 들어있는 대립유전자는 단독으로 표시한다.
예) 붉은 꽃 - C, 흰 꽃 - c, CC,cc(유전자형)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1. 농학과제
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홈페이지 http://www.kncu.ac.kr
3. 처농촌진흥청 홈페이지 http://www.rda.gc.kr
2006. 박순직남영우. 농업유전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Ⅵ. 서술형 공통문제
1. 다음 괄호를 채우시오.
9.54cm = ( 95,400 )μm, 9.54mg = ( 9,540,000 )ng, 3.8ml = ( 3,800 )μL
1). 9.54cm = ( 95,400 )μm,
1㎜ = 1,000μm, 1㎝ = 10,000μm,
9.54㎝ x 10,000μm = 95,400μm
2). 9.54mg = ( 9,540,000 )ng,
1㎎ = 1,000㎍, 1㎍ = 1,000ng
= 9.54mg x 1000 = 9,540㎍, 9,540㎍ x 1000ng = 9,540,000ng
3). 3.8ml = ( 3,800 )μL,
1㎖ = 1,000μL, 3.81㎖ x 1,000μL = 3,800μL
2. 0.01M NaOH수용액 2L를 제조하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NaOH 분자량은 40이다.
NaOH 1 mole 은 40 g이다.
NaOH 0.01M 수용액이라 함은 1L에 NaOH이 0.01M 용해되어 있음을 의미 한다.
NaOH 0.01M을 1L 요구하는 용액을 제조하기 위한 NaOH의 질량은 다음과 같다.
40 × 0.01 = 0.4 g
2L 제조 시 0.4 g × 2 = 0.8 g
NaOH 0.8 g을 넣고 2L의 증류수를 채우면 0.01M NaOH 수용액 2L가 제조 된다.
3. 상추 종자의 발아기작과 발아에 미치는 환경요인에 대해 기술하시오.
상추는 국화과에 속하는 채소로서 대체로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며, 고온에는 약하고, 저온에는 상당히 잘 견디는 편이다. 발아가 일정해야 균일한 묘를 얻을 수 있으므로 종자의 발아력은 실용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균일한 발아를 위해서는 발아력이 우수한 종자를 사용하고, 발아의 적합한 조건을 부여해야한다. 발아가 균일하지 않으면 묘 생육이 불균일하여 관리하기 어렵고 손실이 많아진다.
1). 상추(호광성 종자)의 발아기작
종자가 수분흡수 → 지베렐린의 이동 → 가수분해 효소(효소분해)활성화 → 저장 양분이 가수분 해 효소에 의해 분해 → 배의 성장 → 발아
2). 발아에 미치는 환경요인
① 수분 : 식물호르몬과 효소작용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필요하며, 저장양분이 이용되려면 가수분해 가 되어야하기 때문이고, 양분의 흡수와 이동에 절대적으로 수분이 필요하다.
② 온도 : 종자의 발아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대사과정은 온도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발아적온생육적온, 변온 - 발아촉진.
③ 산소 : 종자의 발아는 호흡의 결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산소는 필수적인 조건이다.
호흡작용 - 에너지 생산, 과습 : 발아억제.
④ 광선 : 광선은 발아를 촉진하기도 하고 억제하기도 한다. 광선은 수분을 흡수한 종자에만 작용 한다. 호광성 종자와 호암성 종자, 피토크롬 작용(광수용 색소단백질).
4. 원예작물의 발아 후 생장에 미치는 온도환경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온도는 광합성, 동화물질의 전류, 호흡, 양분의 흡수, 이동, 수분흡수, 증산 등에 영향을 미친다.
온도계수(Q10)는 어느 한계온도까지 온도가 10℃ 상승함에 따라 이화학적 반응이나 생리작용이 증가하는 배수를 말한다. 생육의 최저온도ㆍ최적온도ㆍ최고온도를 주요온도라고 하며, 생육기간 중 0℃ 이상의 일평균기온을 합산한 것을 작물의 적산온도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원산지가 고위도인 작물에서는 최적온도가 전반적으로 낮다.
배추, 상추, 딸기, 완두 등과 같은 온대 이북지역이 원산지인 작물의 최적온도는 17~ 20℃내외이고, 최저온도는 4~5℃ , 최고 온도는 25~30 ℃로 전반적으로 낮은 편이다.
열대 지역이나 아열대 지역이 원산지인 고추, 토마토, 수박 등의 최적온도는 25 ℃내외이며, 최저온도는 10~15 ℃이고 , 최고 온도는 35 ℃정도 이다.
2).고온장해, 즉 열해는 유기물의 과잉소모, 질소대사 이상에 의한 암모니아 축적, 철분침전에 의한 엽록소 형성 장해, 증산작용의 과다 등이다. 열사는 원형질의 단백질 응고, 원형질막의 액화, 전분의 점괴화, 유독물질의 생성에 의해 이루어진다.
3).냉해란 여름작물에 있어서의 냉온장해이며, 벼의 경우 냉해는 그 양상에 따라 지연형 냉해, 장해형 냉해, 병해형 냉해 및 혼합형 냉해로 구분된다.
4).한해란 겨울작물에 있어서 월동 중의 추위에 의해 받는 동해ㆍ상해를 말하며 건조해ㆍ습해ㆍ설해 등도 관련이 있다. 동해는 세포내외의 결빙에 의한 원형질의 기계적 장해, 탈수, 원형질단백의 응고가 주원인이며, 작물체의 내적 조건, 계절, 형태, 발육단계 등이 내동성과 관련이 깊다.
5).꽃눈의 분화 및 개화
저온에 감응하여 꽃눈 분화하는 작물에는 무, 배추, 양배추, 당근, 양파, 프리지어, 아이리등이 있고, 고온에 감응하여 꽃눈 분화하는 작물은 상추, 튤립, 히아신스 등이다. 파종 후 씨앗이 수분을 흡수하는 단계에서 저온에 감응하는 작물엔 무, 배추, 순무 등이 있는데 이들을 종자 춘화형 작물이라고 한다. 식물체가 어느 정도 영양 생장을 한 후에 저온에 감응하는 작물에는 양배추, 양파, 당근 등이 있는데 이들을 녹식물 춘화형 작물이라고 한다.
6).휴면
작물의 생장과 발육이 일시적으로 정지되는 현상 이다. 고온에 의하여 휴면하는 작물엔 상추, 마늘, 양파, 쪽파, 알뿌리 화조, 난초류 등이 있고, 저온에 의하여 휴면하는 작물: 국화, 리아트리스, 숙근 안개초 등이 있다. 마늘은 일정기간 동안 저온이 경과된 후 고온 장일의 조건 아래서 비늘 줄기가 형성된다.
※ 오이와 호박은 저온에서는 암꽃, 고온에서는 수꽃으로 되는 비율이 높아진다.
원예작물은 낮에는 광합성이 최대한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온도를 적정수준으로 높여주고, 밤에는 호흡에 의한 물질 소모가 최대한 억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식생의 천이(遷移 succession)의 정의와 식생천이의 경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참고 : 초지학교재)
식생(植生, vegetation)이란 지표를 덮고 있는 식물적 생물공동체의 전체를 이른다.
천이(遷移, succession)란 같은 장소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진행되는 식물군집의 변화를 말하는데,
먼저 초본류의 군락이 형성된 후 관목군락(灌木群落)이 되고, 다시 양수림, 음수림으로 진행된다.
한지역내에 서식하는 식물의 군락이 시간의 변화에 따라서 그 모습을 바꿔나가는 것을 식생천이 혹
은 식물천이라고 하는데 그 지역의 생성연대나 기후 등의 조건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처음 한 지역이 생성되었을 시기에는 아무것도 없다가 작은 풀의 씨앗이 날아와서 싹을 틔워 황무지
에 생명이 시작된다.
이렇게 황무지에 작은 풀들이 번식하기 시작하면서 군락을 이루게 된다.
이후 점점 많은 종류의 풀들이 번식을 하게 되면서 초원을 이루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작은 나
무류가 자라나게 되고, 이렇게 작은 나무를 관목이라고 하는데 산에 나무가 생길 때에는 처음 이런
작은 관목들로부터 시작이 된다.
이후 관목이 군락을 이루며 그 지역에 나무가 살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게 되면 커다란 나무들의
씨앗이 뿌리를 내리고 자라나기 시작한다. 이렇게 관목림에서 처음 자라나는 나무의 종류는 양수림이
다. 천이는 같은 입지에서 동일 조건이 주어진다면, 방향성을 가지고 진행되어 거의 같은 접속군락을
거쳐 수십 년 또는 수백 년의 시간이 경과한 후에 극상에 달한다.
천이의 최종단계인 극상군락에서는, 천이 도중상의 접속군락과는 달리 방향성이 있는 변화는 볼 수
없고, 식물, 동물, 환경의 상호간에는 생태적인 평형관계가 유지된다.
대부분의 천이 과정에서 진행적인 발전 또는 경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토양의 깊이와 토양 유기물함량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토양 단면층의 분화가 일어난다.
2). 식물군락의 계층분화의 발달과 수고가 커진다.
3). 생산량이 증가한다.
4). 지상식물의 밀도와 수고의 증가에 따른 식물군락 내의 미기후의 변화가 생긴다.
5). 종 다양성의 변화가 생긴다.
6). 시간적, 환경적인 기울기에 따라 식물의 크기가 작고 수명이 짧은 종에서 크기가 크고 다년생인 종으로 바뀐다.
7). 최종 식물군락은 안정되고 군락조성에 직접적인 변화가 없는 한, 그들의 집단을 유지하는데 오래 사는 식물이 우세해진다.
6. 지용성 비타민 중 대표적인 비타민 4종류의 이름과 각각의 기능 및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참고: 초지학 교재)
1) 비타민 A
동물계에는 여러 형태의 비타민 A가 존재하는데 가장 일반적인 것은 비타민 A1과 A2이다. 보통 비타민 A라고 불리는 것은 A1을 가리키며 레티놀(retinol)이라는 화학명을 가지고 있다. A2는 A1보다 이중결합이 하나 더 많은 3-디히드로레티놀(3-dehydroretinol)을 말한다. 이들 비타민 A는 식물에서는 발견되지 않으며, 식물은 카로틴(α-, β-, γ-carotene)과 크립토크산틴(cryptoxanthin)이라고 하는 황색 또는 주황색 물질을 스스로 합성할 수 있는데 이들은 동물체 내에 들어와 쉽게 비타민 A로 전환되어 이용되기 때문에 비타민 A 전구물질(provitamin A)이라고 불린다.
비타민 A 전구물질들은 체내 흡수율이나 활성이 비타민 A보다는 매우 떨어진다. 비타민 A는 눈 망막의 간상세포에 존재하는 시홍(視紅)이라는 붉은 자색의 감광물질의 구성성분이 된다. 시홍은\어두운 곳에서의 시각과 관계 있는 물질이기 때문에 비타민 A 섭취량이 부족하면 시홍의 생성량이 점차 감소되어 야맹증이 된다. 또,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상피세포와 점막이 변성되어 각화(角化)가 진행되고 눈의 각막, 입 ·소화기 ·호흡기 등의 점막을 해치게 되므로 비타민 A를 항건조안염성(抗乾燥眼炎性:antixerophthalmic) 비타민이라고도 한다. 생선 간유와 황색 ·주황색 ·녹색의 채소나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2) 비타민 D
현재 D2, D3, D4, D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