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연구문제의 도출과 실행 가능성

 1  [사회복지조사론] 연구문제의 도출과 실행 가능성-1
 2  [사회복지조사론] 연구문제의 도출과 실행 가능성-2
 3  [사회복지조사론] 연구문제의 도출과 실행 가능성-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조사론] 연구문제의 도출과 실행 가능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조사론] 연구문제의 도출과 실행 가능성
연구문제는 어떻게 도출되는가?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문제를 명료하게 도출해 낸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아이디어는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연구문제가 도출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기존의 지식이 미비한 경우이다. 둘째, 연구결과가 서로 일치하지 않는 경우이다. 셋째, 새로운 사실이나 현상들이 발생하였으나 이것이 기존의 이론이나 지식체계와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를 규명하기 어려운 경우이다.
넷째, 연구결과가 학문적 공헌도와 실질적 효용성을 갖고 있는 경우이다. 다섯째,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는 경우이다.
일반적으로 어떤 문제에 대해 연구한다는 것은 그 주제와 관련된 지식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어렵고, 어느 정도 그 주제와 관련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연구문제를 도출할 수 있다.
따라서 연구문제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관련분야의 논문이나 서적을 많이 읽어야 할 것이며 나름대로의 독창적인 통찰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치매노인에 관련된 연구를 하고자 한다면 먼저 치매노인과 관련된 이론이나 연구논문을 많이 읽어야 할 것이며, 치매노인에 대해 평소에 관심을 가졌던 내용들을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한 과정에서 기존 연구와 다른 관점에서 연구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문제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의 도출과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 연구문제의 실행 가능성(feasibility)이다. 실제로 훌륭한 연구문제를 설정하고도 실행 가능성이 낮아 연구를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연구문제의 실행 가능성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점을 고려하여야 한다.
첫째, 연구문제의 범위이다. 연구자들이 직면하게 되는 가장 어려운 과제들 가운데 하나는 연구문제의 범위를 지나치게 좁혀 버림으로써 연구 그 자체를 아무런 의히 없는 것으로 만들기도 하고, 반대로 원대하고 이상적인 연구를 계획했다가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연구를 해볼 만한 가치가 없을 정도로 연구 질문을 너무 좁게 만들지 않으면서, 그렇다고 해서 연구를 현실적으로 수행하기 불가능하리만큼 거창하게 만들지 않을 수 있는 수준에서 연구 질문을 만들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시간적인 제약이다. 연구대상을 모집하거나 설문에 응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설문에 응하고 완성된 설문지를 돌려보내 줄 것을 독려하는 데 엄청나게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면접조사 약속이 지켜지지 않거나 취소되는 경우는 매우 흔하며 그럴 때마다 추가로 약속을 만들고 일정을 다시 짜야 한다. 자료수집을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 실제로 자료수집에 들어가기에 앞서 여러 차례의 시험을 거치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여러 가지 장애요인들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그로 인하여 연구문제를 재구성하고 연구 계획을 수정할 때에도 엄청나게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연구과정상의 모든 추가적인 단계들을 위해서도 물론 시간이 필요하다(즉, 자료처리와 분석, 보고서 작성 등).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