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가족생활(노년기의 부부관계, 조부모역할, 형제자매관계)

 1  노년기 가족생활(노년기의 부부관계, 조부모역할, 형제자매관계)-1
 2  노년기 가족생활(노년기의 부부관계, 조부모역할, 형제자매관계)-2
 3  노년기 가족생활(노년기의 부부관계, 조부모역할, 형제자매관계)-3
 4  노년기 가족생활(노년기의 부부관계, 조부모역할, 형제자매관계)-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년기 가족생활(노년기의 부부관계, 조부모역할, 형제자매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년기 가족생활(노년기의 부부관계, 조부모역할, 형제자매관계)
목차
노년기의 가족생활
I. 노년기의 부부관계
II. 조부모역할
III. 노년기의 형제자매 관계
* 참고문헌
노년기의 가족생활
노년기의 가족생활은 중년기와는 다른 질적인 변화를 겪게 된다. 성인기 자녀는 결혼이나 독립으로 인해 모두 부모의 곁을 떠나게 되어 노부부만이 남는 번 둥지 시기가 되고, 손자녀의 출생으로 인해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조부모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노년기의 가족생활 변화가 어떤 노인들에게는 만족의 근원이 되기도 하지만, 다른 노인들에게는 갈등과 불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I. 노년기의 부부관계
결혼만족도에 대한 연구들은 노부부만이 남는 시기가 자녀를 양육하는 시기보다 그 만족수준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노년기의 부부관계는 결혼 초기에 비해 덜 열정적이고 상호간 자아노출의 수준이 낮아지지만, 상대적으로 결혼관계에 대한 상호적인 투자와 가족애, 상호간 충정심의 수준이 높아진다. 노년기 부부는 이전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병약하고 불편한 배우자를 돌보며, 부부 모두 병약한 경우에 조차 상호간에 보살핌을 주고받는다. 노년기 부부에게 배우자는 동반자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며, 남은 생애 동안 서로를 지지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반면, 부부 간의 갈등으로 인한 노년기 이혼율이 최근 증가함에 따라 이른바 황혼 이혼이 사회 문제화기도 한다. 최근의 이혼통계에 의하면, 20년 이상동거한부부의 이혼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55세 이상 연령에서의 이혼비율이 연령별 분포에서 증가 추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노년기의 이혼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그 영향이 더 심각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혼을 하게 되면 제한된 접촉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소외될 가능성이 높고, 고립된 생활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실제로 이혼한노인의 1/3 정도는 친구와 접촉조차하지 않으며, 남성이 더 고립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노년기 이혼이 증가하는 것은 이 시기에 부부 간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였다기보다는 오히려 우리나라의 강한 도구적 가족 이념으로 인해 자녀 때문에 참고 유지해 온 결혼생활을 자녀의 결혼과 독립 이후에는 부모로서 책임을 다하였다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노년기의 재혼은 남성이 여성보다 용이한 것으로 보고된다. 이는 전통적으로 남성들이 혼자서 자신을 돌보는 일에 익숙하지 않은 반면, 여성의 경우에는 오히려 가사활동이 자유로울 뿐 아니라 남성을 부양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갖기 때문에 재혼을 기피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II. 조부모역할
노년기에는 손자녀의 출생으로 인하여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조부모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조부모역할에 대한 초기 연구인 Neugarten과 Weinstein(1964)의 연구에서는 다섯 가지 유형의 조부모역할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