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호르몬에의한중독

 1  환경호르몬에의한중독-1
 2  환경호르몬에의한중독-2
 3  환경호르몬에의한중독-3
 4  환경호르몬에의한중독-4
 5  환경호르몬에의한중독-5
 6  환경호르몬에의한중독-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호르몬에의한중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환경호르몬이란?

◎환경호르몬의 종류
1)살충제
2)플라스틱
3)다이옥신
4)PCB
5)중금속 .
6)생활용품
7)내분비 교란 작용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화학물질의 대표적인 예

◎환경호르몬의 중독 사례
1)환경호르몬 영향으로 남아츨생률 감소
2)생태계 및 인체에 대한 영향
3)내분비계장애 기전

◎환경호르몬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본문내용
◎환경호르몬이란?

호르몬이란 생물체의 내장기관에서 정상적으로 분비되어 신진대사를 유지시킴으로써 생물체의 생존을 유지해주는 물질을 말합니다. 그런데 환경호르몬이란 인간의 산업활동을 통해서 방출된 화학물질이 생물체에 흡수된 후 생물체의 신진대사 반응에 마치 호르몬처럼 작용하여 역기능을 일으키는 물질을 말합니다. 환경호르몬들은 호르몬의 작용을 억제하기도하고 또 강화시키기도 하면서 극미량으로도 생체의 발육과 성장 및 각종 기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최근에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환경호르몬의 작용은 호르몬의 모방, 호르몬 작용의 봉쇄, 세포반응의 촉발, 호르몬 대사에 간접 영향 등의 네 가지 경로를 통해 진행된다고 합니다. 즉, 생명체의 신진대사는 매우 섬세하여서 너무 빨리 진행되어도, 너무 느리게 진행되어도 않되며 적당한 속도로 진행되어야만 정상적인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데 환경호르몬은 바로 이런 작용을 교란하는 물질인 것입니다.
그러나 생명체는 이런 환경호르몬이 노출되자마자 맹독성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환경호르몬 중에서 가장 독성이 강하다고 알려져 있는 다이옥신의 경우에도, 인체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저량이 체중 1kg당 17ng(나노그램, 10억분의1그램)밖에 되지 않습니다. 즉, 어느정도 축적이 되기 전까진 위험하지 않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인간이 환경호르몬에 노출되는 경로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수 없습니다. 환경 호르몬은 호흡, 음식물 섭취, 노출, 피부접촉 등을 통해서 인체로 들어온다고 합니다.
컵라면의 경우는 바로 용기로 사용된 플라스틱이나 스티로폼 용기에 있던 물질이 더운 물에 녹아 나아서 환경호르몬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음식물 섭취에 의해서 노출되는 환경호르몬들은 대체적으로 따뜻한 온도에서 물에 녹아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검증이 되지 않은 플라스틱 용기에 남거나 랩을 씌운 음식을 전자레인지로 덥히는 과정에서도 환경호르몬이 음식 속으로 녹아 들어 섭취될 수 있다고 하는군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