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1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1
 2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2
 3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3
 4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맥클리랜드(D. C. McClelland)는 한 개인의 퍼스낼리티는 인간의 행동을 동기 부여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세 가지 욕구인 S) 성취욕구, 권력욕구, 친화욕구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이 중에서도 그는 특히 성취욕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즉 성취욕구가 강한 사람에게는 모험적이고 도전적이며 많은 노력이 필요한 과업을 할당하고, 성취욕구가 낮은 사람에게는 안전하고 단순한 과업을 할당해야만 효율적이라는 것이다. 또한 인간의 욕구는 학습된 것이며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욕구들의 서열이 개인마다 다르다는 것이다. 이는 매슬로우처럼 인간 누구에게나 공통된 욕구의 위계가 있다는 주장과는 다른 입장이다. 따라서 이 이론의 시사점은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을 가려내고, 또 이들을 훈련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성취동기 이론에 사용된 도구(tool)는 주제의 지각테스트(TAT) 방식을 사용하였다.
1. 성취욕구 (need for achievement: n-Ach)
성취욕구는 우수한 결과를 얻기 위해 높은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려는 욕구이다. 성취욕구가 높은 사람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우연이나 운보다는 노력이나 능력을 통해 무엇인가를 성취할 수 있는 상황을 선호한다. 따라서 개인은 일을 수행하고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다는 상황을 좋아한다.
둘째, 곤란도와 위험이 중간수준인 과업상황을 좋아한다.
셋째, 노력한 결과와 성공에 대해 분명한 피드백이 주어지는 상황, 즉 성공이나 실패를 분명히 알 수 있고 이에 대한 보상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을 좋아한다.
넷째, 어떤 해결대안이 있을 수 있고 뚜렷한 미래지향적인 상황을 기대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고도의 성취욕구를 지니고 있는 사람은 보다 도전적이고 경쟁적인 작업 상황에 의해 동기가 유발되는 반면에, 그것이 낮은 사람은 그러한 작업 상황 하에서 낮은 성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2. 권력욕구 (need for power: n-Pow)
권력욕구가 강한 사람은 타인에 대해 영향력을 미치거나 통제하려 하고 논쟁에서 이기려하며, 타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려하고, 그리고 자신이 권위 있는 지위를 얻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다. 한 연구조사에 의하면 권력욕구가 강한 사람일수록 보다 월등한 성과를 달성함으로써 감독직에 종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또한 경영자는 다른 사람에 비해 보다 강한 권력동기를 지니고 있으며, 또 성공한 경영자일수록 권력욕구도 보다 강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3. 친화욕구 (need for affiliation : n-Aff)
친화욕구가 높은 사람은 타인에 대해 따뜻하고 친근한 관계유지에 관심을 갖는다. 따라서 타인과의 호의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보낸다.
그러므로 친화욕구가 강한 사람일수록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가 많이 부여된 직무를 더 좋아하고 이를 보다 훌륭히 수행할 것이라고 가정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