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한국 교회의 분열의 역사 - 성령의 역사와 토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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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사] 한국 교회의 분열의 역사 - 성령의 역사와 토착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교회의 분열
교회재건운동과 고려파의 대두
기장과 예장의 분열
통합측과 합동측의 분열
기성과 예성의 분열
감리 교회의 분열
침례교회의 분열

3. 교회분열의 배경
일반적인 국내적 배경
일반적인 국외적 배경

4. 결 론
성령의 역사로서의 토착화
본문내용
2002년 3월 29일자 조선일보 조선일보 2002.03.29/문화/18면 이선민 기자
는 신학대학원을 졸업한 신임 목화자의 절반 이상이 일할 곳을 찾지 못하고 있으며, 그 정도가 점점 심각한 상태에 이르고 있다고 했다. 서울신학대 신학대학원의 자체 조사에 의하면 244명의 졸업생중 일할 곳이 결정된 사람은 11%에 지나지 않았다. 이처럼 목회자들이 일할 곳을 찾지 못하는 이유는 배출되는 목회자 수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현재 신학대학원의 졸업생은 예장 통합 800명, 예장 합동 720명, 감리교 150명 등 4년제 정규대학을 갖춘 20여개 주요 교단만 해도 4000명을 넘는다. 거기다가 무허가 신학교까지 더하면 그 수는 6000명에 이른다.
이처럼 무분별하게 목회자의 수가 늘어나는 이유는 신학교의 수가 많기 때문이다. 신학교의 수가 많다는 것은 각 교단마다의 신학교가 따로 존재하며, 거기서 양성된 목회자들이 각 교단의 교세를 자연스럽게 확장시켜주기 때문이다. 하나의 하나님을 믿고, 하나의 성경을 믿는 기독교인들이 서로 분열하여 여러 교단을 만들고, 서로의 교세를 확장하기 위해 세운 신학교에서 배출된 많은 목회자들의 수와 질의 문제가 오늘날 대두되게 한 원인은 무엇인가?
바로 그 원인은 한국 기독교 분열의 역사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 기독교가 들어온 지 100년이 넘었고 개화기, 일제시대, 6.25, 군사독재와 경제성장, 민주화 등의 한국 역사를 거치면서 한국의 교회는 경이로운 성장을 보여 왔다. 세계 선교 역사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부흥과 교회성장은 한국 기독교의 자랑이자, 세계 교회의 모범이라고 자부해야 옳을 것이다. 그러나 화려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그와 함께 해 온 것이 교회의 분열이다. 교회분열에 대해서 여러 가지 시각이 있을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교회분열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그 맥락을 살피고, 토착화적인 관점에서 교회분열의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김광식.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현대와 신학. 1994
김흥수. 해방 후 한국교회 분열과 에큐메니칼운동에 대한 논찬. 목원대학교. 한국기독교 역사 제4호
김인수. 장로교회의 통합과 합동측의 분열. 장로회신학대학교. 1997
정두영. WCC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한 개혁주의적 에큐메니칼 운동. 2002
이형규. 교회재건운동과 고려파의 형성. 고신대학. 1984
호주성산 역시신학 연구실 cafe.naver.com/historyth
조선일보 2002.03.29/문화/18면 이선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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