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의 사회정서적 특성

 1  영재의 사회정서적 특성-1
 2  영재의 사회정서적 특성-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재의 사회정서적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재의 사회정서적 특성
영재들의 지적 학문적 특성 외에도 영재들만의 독특한 정의적 발달에 대한 관심 또한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영재아의 사회성에 대한대부분의 연구 결과는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것과는 반대로 영재아들이 일반아동보다 사회성이 높다고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영재아들이 일반아동보다 사회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는 모든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사회성이 높게 보이는 영재도 성격이 각기 다르다. 어떤 영재는 또래들에게 인기가 있지만, 학교 규칙에 어긋나는 행동을 같이함으로써 인기를 얻는 경우도 있다.
어떤 영재의 경우는 유머감각이 뛰어나고 봉사정신이 투철하여 다른 사람을 잘 도와줌으로써 인기를 얻는 경우도 있다. 즉, 영재아가 일반아동보다 사회성이 더 높다고 보고되고 있지만, 영재아도 일반아동과 다름없이 사회적인 인정을 받기 위하여 노력한다는 것이다.
영재이기 때문에 사회성이 높은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인정을 받기 위하여 노력하기 때문에 원만한 사회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이다.
지적으로 약간 우수한 아동들은 성격 특성과는 상관없이 적용을 잘하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들(Gallagher, 1958; Hollingworth, 1942; Liddle, 1958; Terman & oden, 1925)이 많다.
이 연구들에 따르면, 영재아는사회성이 잘 발달되어 있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학교교육을 받는 기간이나 그 이후의 삶을 성공적으로 영위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영재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지적으로 우수한 아동들은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또래들의 지위를 잘 예측하는 경향이 있다(Gallasher, 1958; Miller, 1956)고 지적한다.
즉, 다른 사람의 요구를 잘 이해하고 그러한 요구에 적절히 반응한다고 볼 수 있으므로 정서와 사회성 발달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영재의 사회 정서적 특성에 관한 국내의 연구로 이신동과 이정규, 박춘성(2009)은 영재의 사회 정서적 특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다른 사람의 기대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간섭 없이 혼자 해결하는 것을 좋아한다.
반복적인 것을 싫어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한다.
도덕성이 높아 이상적인 가치를 추구한다.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