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

 1  특수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1
 2  특수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2
 3  특수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3
 4  특수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4
 5  특수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5
 6  특수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6
 7  특수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수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특수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
목차
특수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
I. 장애학생을 위한 고등교육의 강화
II. 시설과 학습에서의 보편적 설계
III. 장애학생 전환교육의 강화
IV. 특수교육 공학을 활용한 장애학생 지원체계의 첨단화
* 참고문헌
특수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
I. 장애학생을 위한 고등교육의 강화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휘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은 물론 사회의 구성원으로 역할을 수행하면서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하도록 하는데 있다. 특히 장애학생의 경우 지금까지는 초중 고등학교 과정에 한정되었다. 그 결과 장애학생들은 극소수의 학생을 제외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하면서 더 나은 단계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한 영향은 장애학생 개인의 능력이 사장되는 것을 넘어서 사회적인 손실로까지 확대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적극적인 방안은 장애학생에게 다양한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고등교육은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사회적 차원의 요구와 사회계층을 상승시키고 더 나은 삶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하는 개인적 차원의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중요한 교육단계(윤정일, 1985)로 인식된다. 따라서 장애학생에게 고등교육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그에 맞는 전문적인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장애학생이 사회에서 독립된 직업인으로 생활하도록 도와주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장애학생 고등교육에 대한 관심은 1995년 이후 각 대학에서 장애인 특별전형을 통하여 장애학생을 받아들이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장애학생이 대학에 진학하는 수가 증가한다는 것은 결국 통합교육이 대학 차원까지 확대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초기에 통합교육이 교육 현장에 도입되면서 발생했던 구성원의 인식 문제, 행 재정적 지원 문제, 교수-학습 지원 문제 등이 고스란히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다시 말하면 대학이 사전에 통합교육에 대한 준비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회적 요구와 압력에 의하여 타율적 시행을 한 것은 장애학생 통합교육이 법제화되면서 실행했던 초 중등학교의 모습과 너무도 흡사하다.
대학마다 장애학생지원센터나 장애학생 지원 부서를 신설하여 지원하고 있지만 장애학생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 그에 따라 입학한 재학생의 중도탈락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앞으로 입학한 장애학생이 대학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여 졸업 후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분야에 취업하여 직업인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가 차원에서는 대학수준에서 장애학생 통합교육을 실천하고 장애인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권역별로 중추적인 고등교육기관을 지정하여 대학을 지원해 주는 센터의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대학 자체적으로는 장애 관련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장애학생 교육복지를 위한 지원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의 장애유형과 정도에 따른 개별화된 지원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그 결 장애학생의 잠재력이 충분히 발휘된다면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 차원에서도 긍정적인 성과를 산출하는 것이다.
II. 시설과 학습에서의 보편적 설계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