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청소년과 부모] 1.가족의 문제가 대를 이어 전수되는 현상에 대해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2.칭찬과 벌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원리들을 제시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1  [2020 청소년과 부모] 1.가족의 문제가 대를 이어 전수되는 현상에 대해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2.칭찬과 벌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원리들을 제시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1
 2  [2020 청소년과 부모] 1.가족의 문제가 대를 이어 전수되는 현상에 대해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2.칭찬과 벌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원리들을 제시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2
 3  [2020 청소년과 부모] 1.가족의 문제가 대를 이어 전수되는 현상에 대해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2.칭찬과 벌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원리들을 제시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3
 4  [2020 청소년과 부모] 1.가족의 문제가 대를 이어 전수되는 현상에 대해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2.칭찬과 벌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원리들을 제시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4
 5  [2020 청소년과 부모] 1.가족의 문제가 대를 이어 전수되는 현상에 대해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2.칭찬과 벌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원리들을 제시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5
 6  [2020 청소년과 부모] 1.가족의 문제가 대를 이어 전수되는 현상에 대해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2.칭찬과 벌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원리들을 제시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6
 7  [2020 청소년과 부모] 1.가족의 문제가 대를 이어 전수되는 현상에 대해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2.칭찬과 벌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원리들을 제시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7
 8  [2020 청소년과 부모] 1.가족의 문제가 대를 이어 전수되는 현상에 대해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2.칭찬과 벌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원리들을 제시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8
 9  [2020 청소년과 부모] 1.가족의 문제가 대를 이어 전수되는 현상에 대해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2.칭찬과 벌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원리들을 제시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9
 10  [2020 청소년과 부모] 1.가족의 문제가 대를 이어 전수되는 현상에 대해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2.칭찬과 벌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원리들을 제시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 청소년과 부모] 1.가족의 문제가 대를 이어 전수되는 현상에 대해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2.칭찬과 벌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원리들을 제시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족의 문제가 대를 이어 전수되는 현상에 대해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1)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① 자아분화
       ② 삼각관계
       ③ 핵가족 정서체계
       ④ 가족투사과정
       ⑤ 다세대 전수과정
       ⑥ 출생순위
       ⑦ 정서적 단절
       ⑧ 사회적 정서과정
    2) 나의 가족에게 적용
       ① 삼각관계
       ② 정서적 단절
       ③ 다세대 전수과정
  2. 칭찬과 벌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원리들을 제시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1) 칭찬과 벌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원리
       ① 행동주의
       ② 칭찬과 벌
    2) 나의 가족에게 적용
       ① 칭찬
       ② 벌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이론은 현재의 가족 문제가 원가족의 미해결된 문제를 반영한다고 보고 다세대 분석을 통해 현재 가족문제를 파악한다. 대부분의 초기 가족 치료자는 이론보다는 치료기법에 더 많은 관심을 두었으나 보웬은 예외였다. 그는 치료 방법으로서가 아니라 치료의 근원으로서 가족에 전념하였으며 치료기법보다는 직관이나 임상적 판단 위주로 접근하는 치료기법에서 벗어나 보다 객관적이고 예측 가능한 치료기법을 활용해야 한다고 하였다. 보웬에 따르면 인간은 정서체계 외에 감정체계와 사고체계를 갖는다. 즉, 감정을 인지적으로 지각하여 생긴 내용을 느낌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정서체계가 충동으로 지배되는 데 반해 사고체계는 지적 능력을 활용하여 감정 충동에 의한 힘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목표를 향해 움직이도록 하여 합리적인 판단을 하게 한다고 한다. 이러한 이론적 틀로부터 보웬은 8개의 서로 맞물린 다세대 가족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칭찬과 벌 사이에는 중요한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다. 각 원리의 특징은 행동이 결과에 뒤이어 일어나며 결과는 미래의 행동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자극이 행동 후에 제시될 때, 그 과정은 정적 강화와 정적 벌이 될 수 있으며 미래에 행동이 촉진(칭찬)되는지, 약화(벌)되는지에 달려 있다. 행동 후에 자극이 제거될 때, 과정은 부적 강화 또는 부적 벌이 될 수 있다. 만약 행동이 촉진되면 부적 강화이고 행동이 약화되면 부적 벌이다. 하나의 특정 자극은 자극이 행동 후에 제시되느냐 또는 제거되느냐에 따라 동일한 상황에서 다른 행동 강화와 벌에 포함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강화와 벌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 행동주의이다. 이처럼 행동주의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해 칭찬과 벌을 아주 효과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Ⅱ. 본 론

1. 가족의 문제가 대를 이어 전수되는 현상에 대해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1)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보웬은 가족은 분화되지 않은 자아덩어리로 가족원들이 감정이라는 덩어리로 얽혀 있다고 보았다. 개인의 독립과 성장을 위해 가족의 미분화된 자아상에서 벗어나야 하지만, 어머니와 자녀 간 공생 관계는 미분화된 가족자아 집합체를 더 강화, 융합하여 가족의 기능을 역기능적으로 만든다고 보았다. 이를 통해 가족의 문제가 대를 이어 전수되는 현상을 다음의 8가지 개념을 토대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① 자아분화
자아분화는 개인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타인과의 관계 또한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원가족으로부터 획득해야 하는 중요한 개념이다.......(중략)
.
.
.
2. 칭찬과 벌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원리들을 제시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1) 칭찬과 벌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원리

① 행동주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둔 기술을 습득하여 사람의 행동 원리에 적용시키는 것을 행동주의라 한다. 파블로브(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왓슨(Watson)과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이 있다. 이러한 행동 수정의 기본 철학은 외적 환경을 통해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되어 획득되게 되므로 인간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ㆍ수정시킬 수 있으며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감소시킨다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주의의 원리는 최근 부모교육이나 교사 교육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행동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행동 수정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해주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할 때 반응을 보이지 않는 무관심하거나 벌주기 등을 통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제거하고 새로운 행동의 학습은 강화를 통해 점진적으로 습득하도록 하는 원리에 따른다.
참고문헌
1. 하혜숙ㆍ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최연실ㆍ기쁘다ㆍ성미애(2020), 가족상담및치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하혜숙ㆍ황매향(2016), 청소년과 부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2020년 2학기 청소년교육과] 청소년과 부모 1학년 공통

1. 가족의 문제가 대를 이어 전수되는 현상에 대해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2. 칭찬과 벌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원리들을 제시하고, 나의 가족에게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70%)로 작성되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