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세대와소통2공통][기말시험] 1.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2.영화 [국제시장]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

 1  [2020 세대와소통2공통][기말시험] 1.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2.영화 [국제시장]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1
 2  [2020 세대와소통2공통][기말시험] 1.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2.영화 [국제시장]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2
 3  [2020 세대와소통2공통][기말시험] 1.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2.영화 [국제시장]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3
 4  [2020 세대와소통2공통][기말시험] 1.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2.영화 [국제시장]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4
 5  [2020 세대와소통2공통][기말시험] 1.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2.영화 [국제시장]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5
 6  [2020 세대와소통2공통][기말시험] 1.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2.영화 [국제시장]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6
 7  [2020 세대와소통2공통][기말시험] 1.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2.영화 [국제시장]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7
 8  [2020 세대와소통2공통][기말시험] 1.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2.영화 [국제시장]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8
 9  [2020 세대와소통2공통][기말시험] 1.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2.영화 [국제시장]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9
 10  [2020 세대와소통2공통][기말시험] 1.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2.영화 [국제시장]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10
 11  [2020 세대와소통2공통][기말시험] 1.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2.영화 [국제시장]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 세대와소통2공통][기말시험] 1.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2.영화 [국제시장]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제 1? 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1. 만하임의 세대 정의
  2. 세대내 차이의 주요 원인
  3. 21세기 디지털 시민성
  4. 세대간 젠더 갈등
  5. 세대간 분배갈등의 원인

?문제 2? 영화 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

  1. 서 론

  2. 본 론
     1) 영화 줄거리
     2) 영화에서 세대갈등의 관점
       ① 부모 자녀간 세대갈등
       ② 동질세대 간 세대갈등
       ③ 젠더 갈등
       ④ 다세대 갈등
     3) 세대갈등 관점에서의 영화평

  3.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문제 1? 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1. 만하임의 세대 정의

세대에 대한 학문적 관심은 19세기 사상가들에게서도 엿보이지만, 그에 관한 체계적인 사회학적 연구는 칼 만하임으로부터 비롯되었다는 점에 대해서는 폭넓은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만하임은 세대를 구체적 집단이 아닌 사회적 위치(social location)로 정의하였다. 즉, ‘계급’이 경제ㆍ권력 구조에 기반을 둔 사회적 위치인 것과 마찬가지로, ‘세대’ 역시 인간의 생물학적 리듬에 기반을 둔 사회적 위치라는 것이다.....(중략)
.
.
.
?문제 2? 영화 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

1. 서 론

누구나 한 번쯤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그리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사람들 또는 집단 내에서 세대차이라는 것을 느껴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차이에서 세대 갈등을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 사회는 지금 혹독한 세대 갈등을 겪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흔히 세대갈등이라는 것은 이념과 가치, 집단 간의 이익과 가치관의 충돌이 중첩되면서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가치관의 격차로 인한 세대갈등은 오랜 시간이 지나도 해소되기가 어렵다. 최근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언택트 시대로 전환되면서 세대 간 갈등은 더욱더 심화되고 있다. 특히나 코로나 19로 인해 인터넷, 온라인 사용이 증가하면서 젊은 세대들은 기성세대를 ‘꼰대 세대’라라 칭할 정도로 갈등 양상은 심해지고 있는데, 이런 세대갈등을 잘 표현한 영화 중 하나가 바로 ‘국제시장’이다. 국제시장은 가부장 주의적 이데올로기 속에서 한평생 가족을 위해 헌신하고 가장이라는 이유 하나로 아내보다 가족을 먼저 챙기는 모습을 통해 부모 자녀간 세대갈등, 동질 세대 간 세대갈등, 젠더 갈등, 다세대 갈등을 잘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화 ‘국제시장’을 감상해 본 후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

2. 본 론

1) 영화 줄거리
1950년대 한국전쟁 이후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격변의 시대를 관통하며 살아온 우리 시대 아버지 ‘덕수’(황정민 분), 그는 하고 싶은 것도 되고 싶은 것도 많았지만 평생 단 한 번도 자신을 위해 살아본 적이 없다. ‘괜찮다’ 웃어 보이고 ‘다행이다’ 눈물 훔치며 힘들었던 그때 그 시절, 오직 가족을 위해 굳세게 살아온 우리들의 아버지의 이야기다.
주인공 ‘덕수’는 열 살 내외의 어린 나이부터 한평생 가부장의 멍에를 지고 가족을 위해 살아왔다. 그 이유는 흥남 철수 때, 덕수가 아버지를 따라 피난길에 나섰는데 그만 동생 막순이의 손을 놓쳐버리자 그의 아버지가 막순이를 찾으러 가기 전에 덕수에게 했던 말 때문이다.
참고문헌
1. 유범상ㆍ박기범ㆍ성미애 외 3명(2020), 세대와소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이서윤(2020),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델파이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3. 최수지(2019), 단편영화 :가족영화의 아버지 재현을 중심으로 한 기획 연구,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4. 김희중(2018), 만하임의 세대이론으로 본 베른하르트 슐링크의 소설 『책 읽어주는 남자』,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5. 류재형(2015), 특집논문 : , 가부장적 가족주의의 재현,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Vol.11 No.3.
6. 정병기(2015), 생략된 세대의 정체성과 가부장주의 및 국가의 의미: 영화 의 재현과 표현, 한국사회과학연구회, Vol.- No.95.
7. 영화, 국제시장, 2014.
하고 싶은 말
2020년 2학기 (기말시험) 생활과학과 2학년 [세대와소통]

문제 1. 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40점)
① 만하임의 세대 정의
② 국민학교와 초등학교를 졸업한 사람의 문화적인 차이
③ 세대내 차이의 주요 원인
④ 21세기 디지털 시민성
⑤ 세대간 젠더 갈등
⑥ 가족의 세대통합 기능
⑦ 노년기 부모세대와 성인 전기 자녀 세대의 가치관 차이와 소통법
⑧ 촛불광장과 태극기광장의 비교
⑨ 세대간 분배갈등의 원인
⑩ 세대간 일자리 갈등의 쟁점
⑪ 일본의 실버민주주의
⑫ 인공지능의 빛과 그림자
⑬ 디지털 시대의 창의성의 원천
⑭ 디지털 시대의 책임성
⑮ 갈등해결의 두 가지 길
문제 2. 영화 <국제시장>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 (30점)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1번 문제(3.5page), 2번 문제(4.5page)로 구성되었고 본인의 견해와 생각을 중점으로 하여 작성하였으므로 과제물 작성에 유용할겁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