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코로나 시대 비대면 공연예술의 전망과 과제

 1  포스트코로나 시대 비대면 공연예술의 전망과 과제-1
 2  포스트코로나 시대 비대면 공연예술의 전망과 과제-2
 3  포스트코로나 시대 비대면 공연예술의 전망과 과제-3
 4  포스트코로나 시대 비대면 공연예술의 전망과 과제-4
 5  포스트코로나 시대 비대면 공연예술의 전망과 과제-5
 6  포스트코로나 시대 비대면 공연예술의 전망과 과제-6
 7  포스트코로나 시대 비대면 공연예술의 전망과 과제-7
 8  포스트코로나 시대 비대면 공연예술의 전망과 과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포스트코로나 시대 비대면 공연예술의 전망과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비대면 공연예술시장의 메가트렌드로 부상한 언택트
2. 코로나19시대 비대면 공연예술의 현황
1) 온라인 공연 문화의 확산
2) 비대면 공연 사례
3) 통계데이터를 활용한 예술분야 고용피해
3. 코로나 시대 비대면 공연예술의 과제
1) 랜선 공연·전시 및 홈 루덴스(HomeLudens)문화
2) 위로와 희망, 연대와 회복을 위한 문화예술의역할 재조명
4. 시사점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세계 지구촌은 코로나-19로 인하여 한국, 미국,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어 심각한 지구촌의 경제적 침체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의 경우 바른 대응으로 인하여 중국보다는 피해가 적지만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코로나'가 급속히 확산하는 가운데, 첫 발병지인 중국 우한시가 폐쇄되었다. 중국 우한시는 2020년 1월 23일 오전 10시를 기점으로 우한을 오가는 버스, 기차, 여객선, 항공기의 운항을 전면 중단했다. 그에 따른 시민들의 생활이 잘수록 불편해지고 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는 지금 코로나19로 인하여 질병과의 전쟁선포 중이다. 사실상 지구촌이 코로나19로 인하여 지구촌이 큰 몸살을 앓고 있다. 이처럼 중국 우한 코로나라로부터 시작하여 유럽 아프리카로 퍼져 나가게 되어 많은 사람들이 희생을 치르고 있다.
한국의 경우 초창기에는 신천지교회 신도의 집단감염으로 인하여 코로나 발병국 5위권 안에 들어가는 수모를 당하기도 하였지만 질병관리본부의 신속한 조치와 국민들의 정극적인 협조 속에 외국국가들로부터 코로나19를 잘 대처한 모범국가로 칭송을 받고 있다. 그러한 것을 본 따 그리스는 정부는 한국정부의 신속하고 치밀한 대응한 것으로 벤치마킹하여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통제한 유럽연합(EU) 내 모범 사례로 평가받는다.
이처럼 코로나 19의 본격적인 발생으로 인하여 한국사회 뿐만 아니라 전 세계는 비대면 사회가 점차 가속화되고 있는 흐름으로 나타나고 있다. 코로나 19로 인한 실업률의 가파른 상승으로 인하여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어 일자리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지난 1월 국내에서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후 신천지 집단감염을 거치면서 점점 코로나 감염자가 증가했으나 현재는 진정 국면으로 접어든 데는 바이러스와 사투를 벌인 의료진의 노력과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그들의 노력은 현재 진행형이다. 현재 전 세계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새로운 판도가 형성되고 있다.
코로나19의 장기간 지속으로 인하여 가장 타격이 큰 곳은 문화예술계이다. 생계유지를 위하여 의식주는 끊을 수 없지만 예술 공연은 안 봐도 된다는 의식이 국민들 사이에 깔려 있다. 지금 극장, 연극가에는 공연이 중단된 지 오래되고 있으며 마술업에 종사하는 마술사 또한 관객이 없어 공연을 못하여 생계유지를 위해 택배업체에 알바를 하고 있는 상태이다. 세계적인 스타인 BTC의 서울공연과 세계 공연도 취소되고 있어 문화예술계 전체가 부도위기에 놓여있다. 이 장에서는 포스트코로나 시대 비대면 공연예술의 현황과 과제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은주·박다원·정우준, 경남대, 코로나가 바꾼 공연문화, 실태·문제점
-김인설, 2020,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포스트 코로나와 문화예술교육
-김병희, 2018, 옴니채널 마케팅 : 온·오프라인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종합 플랫폼, 신문과 방송
-백선혜, 이정현, 조윤정, 2020, 포스트코로나 시대 비대면 공연예술의 전망과 과제
-성효선(2020), 새로운 교감의 방식을 찾아서 – 언택트 시대, 길을 찾는예술, Arte 365 (2020.6.1.)
-양혜원(2020), 예술전환의 분기점, 코로나19가 예술분야에 미친 영향과 전망, 2025 서울예술인플랜 수립 1차 토론회 자료집.
-전성민, 2020, 아주경제, 함께 해 비대면 기회로 만들고 있는 공연계
-춘천문화재단(2020), 2020봄 나의 안부. 춘천문화매거진 22호. p.4
하고 싶은 말
포스트코로나 시대 비대면 공연예술의 현황과 과제0k

정성드려 만든 자료이니 참고용으로
잘 활용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홧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