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과정안- 피구

 1  교수학습과정안- 피구-1
 2  교수학습과정안- 피구-2
 3  교수학습과정안- 피구-3
 4  교수학습과정안- 피구-4
 5  교수학습과정안- 피구-5
 6  교수학습과정안- 피구-6
 7  교수학습과정안- 피구-7
 8  교수학습과정안- 피구-8
 9  교수학습과정안- 피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수학습과정안- 피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17학년도 신규교사를 위한 멘토링 장학 수업지도안
체육과 교수학습과정안
- 표적/투기 도전활동 (피구) -
wrap header
일 시
2017년 6월 23일 (금) 6교시
지도교사
이 형 주
대상학급
2학년 1반 (남 16명, 여 11명)
장 소
체 육 관
단 원 명
Ⅱ. 도전 활동 - 3. 표적/투기 도전
Ⅰ. 체육과 교육과정
1. 체육과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1
2.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 1
3. 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 활동 가치 영역 1
4.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2
Ⅱ. 단원의 연구
1. 단원명 3
2. 단원의 개관 3
3. 단원의 성격 4
4. 단원의 지도 계획 5
5. 지도상의 유의점 6
Ⅲ. 학습자 실태 조사 및 분석
1. 학습자 실태 7
2. 학습자 설문 결과 및 분석 7
Ⅳ. 본시 학습 지도 계획
1. 학습 모형 10
2. 수업의 흐름도 11
3.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12
체육과 교육과정

1. 체육과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체육과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신체 활동을 종합적으로 체험함으로써 신체 활동의 가치와 함께 창의·인성을 내면화하여 실행하는 사람이다. 즉, 신체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서 체력 및 운동 능력,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력, 스포츠 정신과 공동체 의식 등의 능력을 갖춤으로써, 자신의 삶을 스스로 계발하고 나아가 범세계적 신체 문화를 계승·발전시키는 데 공헌할 수 있는 사람이다.
2.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
체육과는 신체 활동 가치의 내면화와 실천을 통한 전인 교육을 목표로 한다. 즉 신체 활동을 통하여 활기차고 건강한 삶에 필요한 지식과 실천 능력, 자신의 미래를 계발하는데 필요한 도전 능력과 창의적 사고력,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선의의 경쟁과 협동 능력 등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학교 체육은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진 신체 활동 가치의 기초 교육을 바탕으로 교육 내용의 범위와 깊이가 심화된 ‘신체 활동 가치의 심화 교육’을 담당한다. 중학교 체육은 초등학교 체육을 토대로 3년 동안 ‘신체 활동 가치의 심화 교육’을 통해 국민공통기본교육을 완성하는 교육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특히 중학교 체육은 초등학교의 기초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신체 활동의 다섯 가지 가치를 추구하는 데 있어 적용 능력을 강조한다. 따라서 중학교 체육은 자기 주도적인 건강 및 체력 관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경기 수행과 분석 능력, 창의적인 표현 능력, 건전하고 창의적인 여가 활동 실천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3. 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 활동 가치 영역
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 활동의 가치는 미래 사회를 대비해 우리 한국인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Core competency)과 관계된다.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자기 관리 능력과 대인 관계 능력 및 시민 의식, 창의력 및 문제해결 능력 등과 관련된 핵심 역량 들을 포함하면서도 체육과의 고유성을 반영한 대표적인 가치 영역이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이다.
‘건강’은 개인이 질병이나 결함 없이 몸과 마음의 평안을 유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조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추구하는 가치이다. 이는 지속적으로 활기차고 행복한 삶을 가꾸어가는 기초가 된다.
‘도전’은 자신의 수준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서도 한편으로는 새로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태도를 추구하는 가치이다.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성취의 기쁨을 누리면서 자신감과 함께 자기 계발 역량을 갖추게 된다.
‘경쟁’은 개인이나 집단 간의 능력을 서로 겨루는 상황에서, 자기편과 협동하며 책임감을 갖고 최선을 다하되, 상대를 배려하며 정정당당하게 경기에 임할 수 있는 능력을 추구하는 가치이다. 이는 개인주의적 성향을 극복하고 건강한 미래 사회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기초가 된다.
‘표현’은 신체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고 이를 아름답게 꾸밀 수 있는 능력을 추구하는 가치이다. 풍부한 감수성과 비판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신체적 표현 활동은 창의력을 기르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하고 싶은 말
#체육교육과, #레포트, #과제, #축구, #배구, #야구, #농구, #탁구, #농구, 육상, 높이뛰기, 단원계획안, 과정안, 교수학습계획안, PPT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