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정신건강론 기말시험)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 자아존중감을 유지 유아의 자아존중감

 1  (방송통신대 정신건강론 기말시험)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 자아존중감을 유지 유아의 자아존중감-1
 2  (방송통신대 정신건강론 기말시험)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 자아존중감을 유지 유아의 자아존중감-2
 3  (방송통신대 정신건강론 기말시험)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 자아존중감을 유지 유아의 자아존중감-3
 4  (방송통신대 정신건강론 기말시험)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 자아존중감을 유지 유아의 자아존중감-4
 5  (방송통신대 정신건강론 기말시험)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 자아존중감을 유지 유아의 자아존중감-5
 6  (방송통신대 정신건강론 기말시험)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 자아존중감을 유지 유아의 자아존중감-6
 7  (방송통신대 정신건강론 기말시험)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 자아존중감을 유지 유아의 자아존중감-7
 8  (방송통신대 정신건강론 기말시험)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 자아존중감을 유지 유아의 자아존중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2018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정신분석적 이론을 토대로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인 폭행을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정신분석적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 [본문출처표기완료]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방송통신대_정신건강론_1 정신건강과 연결되는 적응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2 영아기의 반응성 애착장애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자아개념은 성장과정에서의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다 유아기와 성인중기의 어떤 경험이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각 발달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경험 요소를 하나씩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2)
  • 심리학에게묻다 기말 2022] 심리학에게묻다 교재와 영상강의 15장의 “마음트레이닝”을 참고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느낀점 또는 배운점을 쓰시오 -심리학에게묻다, 2022년 방송대 심리학에게묻다 기말
  • 정신건강론 ※ 다음은 단답식 또는 나열식(개조식)으로 답하는 문제입니다. (1~3번)
  • [2020 정신건강론][기말시험] 1.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 그들이 강조하는 특성들 중 공통적인 것을 찾아 두 가지만 제시하시오.
  • 정신건강론 2020년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정신건강론(공통)(프로이트에릭슨매슬로우,자아존중감,부모의양육태도,불안과갈등,대인지각기술,학교폭력,상담자의기본태도)
  • 간호이론A형]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주요 개념, 대상자 1인 선정, 간호계획 -간호이론A형, 칼로저스인간중심상담이론주요개념, 2020년 방송대 간호이론A형 중간과제물, 간호이론A형
  • 소개글
    (방송통신대 정신건강론 기말시험)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 자아존중감을 유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다음은 단답식 또는 나열식(개조식)으로 답하는 문제입니다. (1~3번)
    1. 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 그들이 강조하는 특성들 중 공통적인 것을 찾아 두 가지만 제시하시오. (4점)
    2. 자아존중감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을 세 가지 이상 나열하시오. (6점)
    3.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지도법을 다섯 가지 나열하시오. (5점)

    ※ 다음은 서술형으로 답하는 문제입니다. (4~8번)
    4.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1) 민주적 유형과 권위적 유형의 부모 양육태도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고,2) 이 두 가지 양육태도가 자녀의 정신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서술하시오. (12점)
    5. 불안과 갈등에 대처함으로써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무의식적 반응을 ‘방어기제’라고 합니다. 평소에 본인이 많이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두 가지 선택하여, 그 방어기제의 이름과 본인의 실제 사용 예를 기술하시오. (10점)
    6. 대인행동에 대한 주관적 해석은 상대에 대한 평가와 대처에 영향을 줌으로써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원만한 대인관계에 도움이 되는 대인지각기술 중 세 가지를 들어 설명하시오. (9점)
    7. 학교폭력 문제는 (1) 피해자, (2) 가해자, (3) 방관자 모두의 정신건강과 관련이 있습니다. 각 대상마다 어떤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할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 (12점)
    8.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상담자의 기본 태도 세 가지를 설명하시오. (12점)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 그들이 강조하는 특성들 중 공통적인 것을 찾아 두 가지만 제시하시오. (4점)

    정답 : 사랑할 수 있는 능력과 일할 수 있는 능력
    설명 : 프로이트는 건강한 정신건강의 지표로 사랑할 수 있는 능력과 일할 수 있는 능력의 두 가지 준거를 제시했다. 본능적 에너지(리비도)가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도록 방출, 승화되는 것이 사랑과 일이기 때문이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인간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가 균형을 이룰 때 건강한 성격을 형성한다고 보았다. 즉, 본능적 충동의 원초아가 너무 강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감점에는 관심이 없고, 오직 자기만족만을 추구한다. 또한 자아가 너무 강한 사람은 극단적, 이성적, 실용적이며, 초자아가 지나치게 강한 사람은 도덕적으로 완벽하지 못한 자신의 모든 행동에 대해서 필요 이상의 죄책감을 느낀다.

    프로이트는 건강한 성격 형성에 있어 특히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프로이트는 자아가 강한 사람은 본능적 충동을 관리하며 생산적인 방향으로 자신을 이끌어가고 주위환경의 위협에도 효율적으로 대처한다고 말한다. 자아가 자기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한다면 인간은 어떤 불안도 겪지 않지만, 완벽한 자아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불안을 겪는 사람들은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라는 보호수단을 동원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프로이트 이론에서는 자신의 성적, 공격적 본능이 현실적, 도덕적 제약과 큰 갈등 없이 합리적으로 충족될 때 건전한 성격의 사람이 된다. 그리고 그런 사람의 특징이 자기감정을 무리하게 억압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고 표현할 수 있으며, 사랑하고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는 것이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 과정을 8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마다 존재하는 사회적 발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성격이 형성된다고 보았다. 발달 과정 중 성인 초기는 ‘친밀감과 고립감’이라는 발달 과제가 부여되는데, 이 시기에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고, 이후 결혼도 해야 한다.
    참고문헌
    홍순정, 이규미(2009). 정신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현성용, 곽금주, 김미라혜, 성한기, 신종호(2020). 현대 심리학의 이해 : [4판양장]. 학지사.
    김이영, 이우언, 김병찬, 박성원, 서민호(2019). 정신건강론 : [개정판]. 양성원.
    이수정(2004). 규칙적 운동이 건강인식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하고 싶은 말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