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2공통)영국버밍햄학파 노동계급청년하위문화의특징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욕설문화현황과문제점및교육적과제논하시오0k

 1  청소년문화2공통)영국버밍햄학파 노동계급청년하위문화의특징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욕설문화현황과문제점및교육적과제논하시오0k-1
 2  청소년문화2공통)영국버밍햄학파 노동계급청년하위문화의특징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욕설문화현황과문제점및교육적과제논하시오0k-2
 3  청소년문화2공통)영국버밍햄학파 노동계급청년하위문화의특징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욕설문화현황과문제점및교육적과제논하시오0k-3
 4  청소년문화2공통)영국버밍햄학파 노동계급청년하위문화의특징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욕설문화현황과문제점및교육적과제논하시오0k-4
 5  청소년문화2공통)영국버밍햄학파 노동계급청년하위문화의특징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욕설문화현황과문제점및교육적과제논하시오0k-5
 6  청소년문화2공통)영국버밍햄학파 노동계급청년하위문화의특징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욕설문화현황과문제점및교육적과제논하시오0k-6
 7  청소년문화2공통)영국버밍햄학파 노동계급청년하위문화의특징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욕설문화현황과문제점및교육적과제논하시오0k-7
 8  청소년문화2공통)영국버밍햄학파 노동계급청년하위문화의특징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욕설문화현황과문제점및교육적과제논하시오0k-8
 9  청소년문화2공통)영국버밍햄학파 노동계급청년하위문화의특징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욕설문화현황과문제점및교육적과제논하시오0k-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문화2공통)영국버밍햄학파 노동계급청년하위문화의특징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욕설문화현황과문제점및교육적과제논하시오0k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국의 버밍햄 학파가 주장하는 노동계급 청년 하위문화의 특징에 대해 논하시오.
1) 노동계급 청년 하위문화
2) 하위문화의 관점에서 청소년문화의 특징

2.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욕설 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교육적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1) 청소년의 욕설 문화 현황과 문제점
(1) 청소년 욕설문화의 현황
(2) 청소년 욕설문화의 문제점
2) 교육적 과제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영국의 버밍햄대학은 영구소를 약칭하여 BCCCS라고도 한다. 1964년 이 연구소의 초대 소장을 지낸 리처드 호가트에 의해 영국의 버밍엄대학교 인문학부내 영문학과 소속으로 설립되었다. 1960년대의 레이먼드 윌리엄스(Raymond Williams), 스튜어트 홀(Stuart Hall)과 같은 좌파 비평가들의 연구에 자극받아 설립되었으며, 이 연구소의 설립은 곧 영국 문화연구의 공식적인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 연구를 실천적 학문으로 승격시켜 문화 연구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버밍엄대학 현대문화 연구소가 처음 세워진 것은 1964년이다. 당시 서구 유럽에서 ‘문화’라는 단어는 단지 두 가지 시각으로만 해석이 됐다. 전통 자본주의 시각에서 문화는 오페라나 클래식, 음악, 발레 등 상류층이 즐기는 것만을 뜻했다. 반면 마르크스주의 시각에서 문화는 ‘경제적 토대에 의해 파생되는 단순한 효과’이며 계급투쟁에 이용돼야 할 영역만을 의미했다. 리처드 호가트는 ‘영문학파와 현대사회’라는 강연에서 본 연구소를 정식으로 창시하면서 연구소의 연구방향을 첫째 역사적·철학적 방법, 둘째 사회학적 방법, 셋째 문학비평적 방법이라고 하면서 특히 문화의 평가 및 정의에서 문학 분석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그리하여 리처드 호가트가 초대 연구소장으로 있던 초창기의 버밍엄 연구소의 문화연구 분야는 역사·철학·사회학·문학비평에 균등하게 나누어져 있었다.
영국의 버밍햄 학파가 주장하는 노동계급 청년 하위문화는 남학생을 위주로 연구한 학파로 하위문화의 성향을 파악하여 청소년의 관심사를 연구하였다.
청소년은 10명 가운데 4명꼴로 매일 한 번 이상 욕을 하고 있는데 욕을 본격적으로 배우기 시작한 것은 초등학교때부터라고 한다. 청소년이 욕을 하는 것은 친구를 직접 만나거나, 카톡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대화할 때 모두 욕을 한다. 스스로 욕을 안 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우세하나 습관처럼 욕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고운말, 바른말을 사용하기 위한 대책으로는 ‘욕하면 반성문을 쓰게 하거나 벌점을 주고 고운말 쓰는 날을 지정해 캠페인을 펼치고 바른 말하기 교육을 강화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욕을 또래 문화로 포장된 은어와 비속어에 욕설을 아무렇지도 않게 내뱉는 언어 습관은 가지고 있어 아이들의 말글살이가 망가진 것은 경쟁과 차별이 판치는 세상을 만든 어른들의 책임도 있어 청소년들이 끼와 개성을 발휘하는 사회적 여건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문화 2공통) 영국의 버밍햄 학파가 주장하는 노동계급 청년 하위문화의 특징에 대해 논하시오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욕설 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교육적 과제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경, 2013. 베리타스알파, 문화코드, 어떻게 읽을 것인가?(알렉 볼드윈 외)
-김혜숙, 서유민(2010). ‘청소년 욕하기(cursing)를 줄이기 위한 방법적 연구: 감정표현 글기를 통한 접근’,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19:41-61.
-박갑수(2002) ‘청소년의 언어 행태와 그 개선 방안’, 선청어문 30:5-28.
-박병기(2009), ‘한국 불교의 언어관과 언어예절’, 화법연구 14:57-79.
-소재희(2011), ‘청소년의 욕설사용과 자아개념 및 충동성분석’, 청소년문화포럼 26:91-122.
-신기상(1992), ‘우리말 욕설 연구’, 국어교육 79:15-46.
-양명희, 강희숙(2011), ‘초ㆍ중ㆍ고 학생들의 욕설 사용 실태와 태도에 대한 연구’, 어 문학 111집:57-87.
-윤운영(2007), ‘언어에서의 성차별적 표현’, 부산대학교여성연구논집 8:105-119.
-장경희(2010), ‘국어 욕설의 본질과 유형’, 텍스트언어학 29집:401-427. 텍스트언어학회.
-전병철(2007), ‘댓글에 나타난 욕설의 형태 연구’, 언어학연구 11집:189-205.
하고 싶은 말
청소년문화2공통)영국버밍햄학파 노동계급청년하위문화의특징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욕설문화현황과문제점및교육적과제논하시오0k

청소년 청소년문화 2공통

1. 영국의 버밍햄 학파가 주장하는 노동계급 청년 하위문화의 특징에 대해 논하시오(30점).
2.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욕설 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교육적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4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함께 구매한 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