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자동차 에코기술 교과서

 1  [독후감] 자동차 에코기술 교과서-1
 2  [독후감] 자동차 에코기술 교과서-2
 3  [독후감] 자동차 에코기술 교과서-3
 4  [독후감] 자동차 에코기술 교과서-4
 5  [독후감] 자동차 에코기술 교과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자동차 에코기술 교과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그러나 이렇게 완벽해 보이는 전기 자동차도 아직 많은 이슈가 남아있다. ‘회생 제동’ 효율이나 배터리 기술력 같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같은 이슈들 외에도, 겨울철에 매우 취약한 문제가 있다. 배터리는 저온에서 효율이 떨어지는 만큼, 겨울철만 되면 1회 충전 당 주행 가능 거리가 매우 줄어들 것이다. 게다가 엔진의 여열로 난방기를 돌리는 내연기관과는 달리 전기로만 난방 시스템을 구동해야 한다. 이는 주행 효율에 매우 악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시트나 스티어링 같은 신체가 닿는 부분의 난방에 더욱 집중을 한다고는 하지만, 추운 겨울철에 바닥만 따뜻한 집에 있어보면 알듯이 그게 쾌적한 주행 환경일지는 미지수이다.
또한 고압(200~300V) 구동 환경인 만큼 누전 이슈도 만만치 않다. 아마 이는 평상시보다 사고로 인해 차량이 변형 되었을 때, 누전이 발생하여 탑승자에게 2차 피해로 이어질 염려가 있다. 영구자석의 원자재가 되는 무희토류의 확보도 전기 자동차가 앞으로 더 대중화 되면 큰 이슈가 될 것이다. 아직 전기 자동차가 대중적으로 보급 되지 않은 시기이기 때문에, 이러한 이슈들이 앞으로 얼마나 크게 작용할 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참고문헌
자동차 에코기술 교과서 / 다카네 히데유키 저 / 보누스 / 2017.12.20
하고 싶은 말
미국의 테슬라(Tesla)를 필두로 앞으로 전기 자동차의 시대가 올 것이라고들 했지만, 최근엔 그 속도가 더욱 빨라진 느낌이다. 전기 자동차가 꼭 대세가 되라는 법은 없다. 전기보다 더욱더 효율적이고, 깨끗하며, 경제적인 에너지원이 있다면, 세계는 그 쪽으로 바로 눈을 돌릴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그만큼 친환경 자동차의 흐름은 거스를 수 없는 것이고, 그렇기에 관련 지식을 늘리고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독후감은 과학/공학 관련 서적인 만큼 느낀 점보다는 요약/정리 위주로 풀어갈 것이다.
친환경 자동차가 각광 받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를 방지하기 위한 세계의 배기가스 규제이다. 만약 모든 국가가 산업 발전을 위해 무분별하게 배기가스를 배출하게 된다면, 지구 온난화의 속도는 더욱 가속화 될 것이다. 지구 온난화와 기후변화가 과연 우리에게 어떤 규모의 피해를 줄지는 아무도 예측하지 못한다.
두 번째는 더욱 경제적인 에너지원에 대한 수요이다. 석유값은 정치적인 이해관계가 얽혀있기 때문에, 국제 정세가 불안하면 그 변동폭이 매우 심하다. 부자들은 크게 상관하지 않겠지만, 일반 서민들에겐 연료비는 가계 대출의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렇기에 점점 더 연비가 좋은 차를 찾게 되고 그러다 보니 그 수요가 석유를 대체하는 자동차까지 도달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