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간호학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

 1  응급간호학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1
 2  응급간호학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2
 3  응급간호학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3
 4  응급간호학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4
 5  응급간호학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5
 6  응급간호학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6
 7  응급간호학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7
 8  응급간호학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8
 9  응급간호학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9
 10  응급간호학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10
 11  응급간호학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응급간호학 기말 (2021학년도) 1. 다음 심전도가 ① 어떤 리듬인지 판단하고, ② 관련된 내용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2. 심폐소생술 상황 시, 에피네프린 투여 방법을 기술하시오. 외 총 5문항 작성 - 방송통신대학교 응급간호학 기말
  • 응급간호학 기말 2020 단답형문제 1번 문항에서 17번 문항 응급간호학 기술형문제 18. 미주신경자극술(vagal maneuver) 19. 심폐소생술 상황에서 에피네프린(epinephrine) 20. 관상동맥질환으로 인한 흉통 양상- 응급간호학
  • 응급간호학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
  • 응급간호학 2021년도 2학기 기말과제물(다음 심전도가 ① 어떤 리듬인지 판단하고, ② 관련된 내용을 3가지 이상 , 심폐소생술 상황 시, 에피네프린 투여 방법을 기술, 심정지 초기에 관찰되는 특징, 발작성 심실상성 빈맥, 공기로 전파되는 감염성 질환 환자 간호 시, 고려할 사항을 5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응급간호학 2021 기말 1. 다음 심전도가 ① 어떤 리듬인지 판단하고, ② 관련된 내용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2. 에피네프린 투여 방법 3. 심정지 초기에 관찰되는 특징 4. 발작성 심실상성 빈맥 5. 공기로 전파되는 감염성 질환 환자 간호 - 방송통신대학교 응급간호학
  • [응급간호학] 2021년 기말시험 과제물, -심전도, 심폐소생술 상황 시, 에피네프린 투여 방법을 기술, 심정지 초기에 관찰되는 특징, 발작성 심실상성 빈맥의 ① 정의, ② 증상, ③ 치료 방법(2가지 이상)을 제시하시오
  • 응급간호학 2021 출석수업대체 1. 기본소생술(BLS)의 과정 2. 심실세동과 무수축 3. 제세동과 심율동전환 응급간호학
  • 응급간호학3) 기본소생술(BLS)과정 COVID-19감염의심환자추가내용 심실세동과무수축 제세동(Defibrillation)과 심율동전환(cardioversion)치료과정 기술하시오0k
  • 2021년 2학기 응급간호학(다음 심전도가 ① 어떤 리듬인지 판단하고, ② 관련된 내용을 3가지 이상 기술, 심폐소생술 상황 시, 에피네프린 투여 방법, 발작성 심실상성 빈맥의 ① 정의, ② 증상, ③ 치료 방법, 공기로 전파되는 감염성 질환 환자 간호 시, 고려할 사항을 5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응급구조, 간호학, 응급상황 CPR, CPR 대처상황, 심폐소생술] CPR시 대처방법
  • 소개글
    응급간호학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응급간호학 간3




    목차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

    ( )은 인공호흡 방법을 모르거나 인공호흡을 꺼리는 일반인 구조자를 위해 2015년 가이드라인에서 권장하고 있는 소생술이다. 이를 통해 심폐소생술을 교육받지 않았거나 숙련되지 않은 일반인도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

    4.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제세동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 ⓐ )을 최소화 해야한다. 이는 부착형 제세동기 패드를 적용하는 것, 심장을 두 패드 사이에 위치시키는 것, 흉부를 강하게 눌러 패들과 피부 사이에 공기가 섞이지 않도록 하고 전도 젤을 발라주는 것 등으로 가능하다. 그리고 심율동전환술은 전기적 충격의 전달이 환자의 QRS군과 동기화되도록 하기 위해 ( ⓑ )모드를 선택해야 한다.

    5.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 ⓐ )는 구강 주변에 심각한 손상이 있거나 구강 및 하악 수술로 인해 턱뼈가 고정되어야 하는 경우, 혹은 입을 벌리는 데 장애가 있어 구인두 기도유지기 삽입이 불가능한 환자에게 사용한다. 반면, ( ⓑ )은 튜브를 구강 혹은 비강을 통해 기관까지 삽입하여 기도를 확보하는 방법이다. 급성 호흡부전 상황에서 양압 환기가 필요할 경우 사용된다.

    6.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심전도는 심박동수와 심전도 파형, 간격, 분절을 바탕으로 판단한다. 그리고 심전도 파형, 간격, 분절 분석 시에는 우선 ( ⓐ )의 폭과 모양을 확인한다. 두 번째로 ( ⓑ )를 확인한다. 세 번째로 두 파의 관계를 살펴본다. 반드시 ( ⓑ )가 먼저 나오고, 그 다음에 ( ⓐ )이 나타나야 한다.

    7.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

    심실조기수축이 연달아 나타나면 T파 위에 심실조기수축이 겹치는 ( )이 발생하게 된다. T파 시기에 심장이 자극을 받으면 심근이 다양한 단계로 재분극되기 때문에 정상 자극에 반응하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심실빈맥 또는 심실세동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8. 다음 빈칸에 알맞은 약물은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 ⓐ )은 발작성 심실상성 빈맥(PSVT)이 발생한 경우 가장 우선적으로 사용한다. 반감기가 10~15초로 매우 짧기 때문에 정맥 투약 후에는 빠르게 생리식염수 20mL를 주사하여 약물이 심장에 바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방실결절을 통한 전도차단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투여 시 15초 이내의 ( ⓑ )를 보일 수 있다. 천식 환자에게는 금기이며, 주요 부작용은 안면홍조, 호흡곤란, 부정맥 등이지만 반감기가 짧은 만큼 부작용도 빨리 사라진다.

    9.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서맥으로 인해 혈역학적으로 불안정하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 ⓐ )을 우선 정맥 투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2차로 ( ⓐ ), 도파민/에피네프린, 이소프로테레놀을 정맥 투여하거나 ( ⓑ )을 시도한다.

    10. 다음 빈칸에 알맞은 심장효소는 무엇인가? (2점)

    ( )은 심근손상 시에만 큰 폭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심근손상 특이적인 검사지표이다. 그리고 심근손상 초기부터 혈중에 유출되기 때문에 조기진단에 유용할 뿐만 아니라, 다른 심장효소보다 장기간 고농도를 유지하므로 심근경색 후 시간이 경과된 경우에도 사용 가능하다.

    1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

    심근경색증 급성기가 되면 ( ) 상승이 나타난다. 손상된 심근세포가 정상적으로 탈분극을 하지만 정상 세포보다 재분극이 빨리 이루어지기 때문이며, 기저선보다 최소 1mm 정도 상승된다.

    1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인공심장박동조율 관련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 ⓐ )은 심장의 자발적 움직임이 없을 때 인공심장박동조율기가 작동하여 전기신호를 방출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심장이 뛰지 않음이 감지되면 ( ⓐ )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기기가 작동할 때마다 심전도상에는 작은 수직선인 ( ⓑ )가 나타난다.

    13. 다음 빈칸에 알맞은 혈역동학적 감시 방법은 무엇인가? (2점)

    심정지 상황에서 ( )은 생성된 이산화탄소가 폐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0에 가깝게 나타난다. 하지만 심폐소생술이 시작되면 이산화탄소가 순환되면서 수치가 올라간다. 즉, 심정지 시 가슴압박으로 인한 심박출량과 폐의 관류량을 반영하는 중요한 수치이다.

    14. 다음 빈칸에 알맞은 수치(mmHg)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뇌관류압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면 이상증상이 나타난다. ( ⓐ )mmHg 이상이면 뇌조직이 혈관에 눌리고, 두개내압(ICP)이 상승한다. 반대로 ( ⓑ )mmHg 미만이면 비가역적 뇌허혈로 뇌경색이 발생한다.

    15.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2점)

    저혈량성 쇼크 처치의 목적은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저혈량성 쇼크 1, 2기에는 수액을 보충한다. 출혈량이 전체 혈액의 30%를 초과한 쇼크 3, 4기인 경우에는 반드시 수액과 ( ) 보충을 병행해야 한다.

    16.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2점)

    공기 전파를 막기 위해서는 환자 병실을 출입할 때 고효율 호흡기보호구(예: N95 마스크)를 착용한다. 그리고 환자는 기압차를 이용해 병원체가 외부로 나올 수 없도록 만든 병실인 ( )에 배치한다.

    17.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2점)

    ( )는 무색·무취·무미·비자극성 가스로 탄소가 포함된 물질이 불완전 연소될 때 발생한다. 체내로 흡입되면, 산소 대신 헤모글로빈과 결합함으로써 혈색소의 산소 운반능을 저하시키고, 뇌와 심근에 직접적인 세포독성을 보인다. 중독 시 저산소증이 발생하고, 혼란, 두통, 오심, 구토, 어지러움 등이 동반되며, 심한 경우 경련, 청색증, 혼수,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18. 미주신경자극술(vagal maneuver)의 ①정의 및 적용 방법, ②주의사항을 각각 설명하시오. (6점)
    19. 심폐소생술 상황에서 에피네프린(epinephrine)을 ①정맥 또는 골내 주사로와 ②기관내관으로 투여할 때의 방법을 각각 설명하시오. (6점)
    20. 관상동맥질환으로 인한 흉통 양상을 감별이 필요한 질환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6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응급의료체계는 4가지 주요소로 구성된다. 그 중에서 ( ⓐ )는 응급환자의 신고가 접수되면 즉시 환자의 상태에 따른 구급차 출동, 현장처치, 환자이송 등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계이고, ( ⓑ )는 응급환자가 병원에 이송되어 의료진으로부터 적절한 전문치료를 받는 단계이다.


    ⓐ: 병원 전 단계
    ⓑ: 병원 단계

    응급의료체계(應急醫療體系, emergency medical services system)는 응급의료서비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체계이다. 신속하고 안전하게 환자를 이송하며 전문적인 응급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크게 병원 전 처치단계와 병원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기도유지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보편적인 방법은 ( ⓐ )이다. 하지만 척수손상의 위험이 있는 환자에게는 머리를 신전시키지 않는 ( ⓑ ) 방법을 적용하는데, 일반인이 수행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르므로 의료인에게만 권고한다.


    (환자의) 머리 뒤로 젖히고, 턱 들어 올려주기, 턱 밀어 올리기

    기도유지가 중요한 것은 의식이 없는 환자의 경우 산소공급과 이물질이 기도를 막아 질식하거나 폐로 들어가 염증을 유발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응급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응급간호학방통대 기말과제입니다.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