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3번 문제 풀이

 1  [교육사회학]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3번 문제 풀이-1
 2  [교육사회학]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3번 문제 풀이-2
 3  [교육사회학]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3번 문제 풀이-3
 4  [교육사회학]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3번 문제 풀이-4
 5  [교육사회학]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3번 문제 풀이-5
 6  [교육사회학]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3번 문제 풀이-6
 7  [교육사회학]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3번 문제 풀이-7
 8  [교육사회학]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3번 문제 풀이-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회학]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3번 문제 풀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쓰시오.
1) 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
2) 갈등이론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과 그 이유

2. II 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6~11장)을 읽고 한국의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 질 수 있는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 공교육의 정상화 방안
1) 교원의 증원과 학급 당 학생 수 줄이기
2) 방과 후 학교 개편
3) EBS 강의의 질적 개선

3.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을 감안하여 평생교육 상황에서 성인들 간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 교육적 혁신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 학점은행제을 통한 직업교육훈련 활성화 방안
1) 학점취득원의 다양화를 통한 학점인정
2) 학업능력과 직업능력의 상호인정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3) 학점 은행제 관련 교육기관과 산업체, 정부부처간의 연계 강화
4) 교육훈련 기관의 자율성 확대
5) 학위 질 관리를 통한 사회적 인식 변화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쓰시오.

1) 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

(1) 갈등이란?
① 갈등(conflict)은 사회의 개인과 집단들 사이의 이해의 충돌을 가리킨다.
② 사회 갈등은 개인적인 이해관계가 대립하여 발생할 수도 있고, 집단적인 이해관계가 대립되어 생길 수도 있다. 대표적으로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가들의 단체와 노동자들의 단체 사이의 집단적 이해관계의 충돌이 발생한다.
③ 그러나 이익 갈등이 항상 공개적인 투쟁을 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개인과 집단들의 이익을 대변한다고 생각되거나 간주되는 서로 다른 정치적 정당들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2) 갈등이론이란?
① 갈등 이론(conflict theory)은 사회가 평등하지 못한 분배로 인해 서로 간에 갈등을 이루는 집단들로 구성되었다고 보는 이론적 시각을 가리킨다.
② 마르크스주의의 영향이 강하지만, 자유주의 이론 중에서도 갈등 이론을 펼친 학자도 있다. 대표적으로 다렌도르프(Ralph Dahren dorf)가 있다.
③ 1950~1960년대의 갈등이론은 대체로 구조기능주의에 대한 반발로 등장하였으나, 점차로 네오마르크스주의 이론으로 대체되었다.
④ 갈등이론은 구조기능주의에 완전히 분리된 것은 아니며, 비판사회이론보다 구조기능주의 이론의 변종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⑤ 본격적인 자본주의 체제의 모순과 학교교육의 관련성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비판은 마르크스주의 시각에서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해석하는 논의들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1970년대 중반부터 경제재상산이론, 문화재생산이론, 저항이론 등 갈등이론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이론적 논의가 활성화 되었다.

2) 갈등이론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과 그 이유

(1) 마음에 드는 학자와 이론 : 부르디에의 문화재생산 이론
경제재생산이론이 미국을 중심으로 나왔다면 유럽에서는 문화재생산이론이 만들어졌다.
참고문헌
기영화, 학점은행제 자율적 운영체제 구축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2009.
김태호, 선행학습 금지법의 시행과 공교육 정상화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4.
성기선 외, 교육사회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2016.
이광우,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중등학교 교육개선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
최미란, 원격기반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성과 영향 변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7.
한덕현, 학점은행제의 운영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1.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사회학' 기말시험(온라인평가) 과제입니다.

3가지 문제가 모두 주관식이고, 교과서와 논문, 각종 서적을 통하여 작성했습니다.

1번의 마음에 드는 학자는 부르디에로 선택하여 저의 관점을 기록했습니다.
2번은 학생들이 행복해지기 위하여 공교육의 정상화 방안을 분석했습니다.
3번은 코로나19시대 성인의 평등을 위하여 학점은행제을 통한 직업교육훈련 활성화 방안을 작성했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기입하였으니 참고하시어 멋진 자료 만드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함께 구매한 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