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 2020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  노인복지론 2020 기말시험(온라인평가)-1
 2  노인복지론 2020 기말시험(온라인평가)-2
 3  노인복지론 2020 기말시험(온라인평가)-3
 4  노인복지론 2020 기말시험(온라인평가)-4
 5  노인복지론 2020 기말시험(온라인평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론 2020 기말시험(온라인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 4강 노인문제
2) 7강 노인소득보장정책
3) 11강 노인복지서비스
2. 노인소득보장에서 시장임금과 사회적 임금에 대해 정의하고, 노후 소득보장이 어떻게 이루어졌으면 좋겠는지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1) 노인소득보장에서 시장임금과 사회적 임금에 대해 정의하고
2) 노후 소득보장이 어떻게 이루어졌으면 좋겠는지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3. 노인의료를 상품으로 보는 관점과 권리로 보는 관점을 설명하고, 두 관점 중 본인이 지지하는 관점을 밝히고 그 이유를 쓰시오.
1) 노인의료를 상품으로 보는 관점과 권리로 보는 관점을 설명하고
2) 두 관점 중 본인이 지지하는 관점을 밝히고 그 이유를 쓰시오.
4. 참고자료
본문내용
◈ 노인복지론 2020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 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 4강 노인문제
4강에서 노인문제를 공부하면서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의 진행으로 다양한 노인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그 중에서 노인빈곤 및 노인학대의 문제는 특히 안타까운 현실을 느낄 수 있었다.
노인들은 직장에서 은퇴하고 그로인해 수입이 감소되어 경제적 상실을 가져온다. 은퇴 이후 더 이상 여유 있게 돈을 쓸 수도 없고 의료비 지출도 걱정해야 하며 영양 있는 식사를 한다거나 여행을 즐기는 것도 마음대로 할 수 없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늙는다는 것은 가난해지는 것임을 체험하게 된다.
그리고 노인학대 문제도 심각하였다. 노인은 과거 자녀양육과 교육에만 힘들 기울인지라 자신의 노후를 준비하지 못했기 때문에 노인의 삶은 자녀들에게 부양 부담으로 작용하게 되어, 가족 간의 새로운 갈등으로 야기되어 노인학대로 발현되고 있는 것이다. 학대행위자 유형을 살펴보면 아들이 31.2%로 가장 비율이 높았고, 그 다음으로 배우자는 30.3%였고, 딸은 7.6%로 나타났다. 즉 노인학대의 가장 큰 가해자는 가족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성미애,이현숙(2019)「노인복지론」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노인복지론 2020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2020년 2학기 노인복지론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1번 문제는 인상 깊었던 강의를 3개 선정하고 그 이유를 밝혔습니다. 2번과 3번 문제도 성실히 답변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