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경험하는 생애주기에 따른 불평등과 위험 분석하기

 1  여성이 경험하는 생애주기에 따른 불평등과 위험 분석하기-1
 2  여성이 경험하는 생애주기에 따른 불평등과 위험 분석하기-2
 3  여성이 경험하는 생애주기에 따른 불평등과 위험 분석하기-3
 4  여성이 경험하는 생애주기에 따른 불평등과 위험 분석하기-4
 5  여성이 경험하는 생애주기에 따른 불평등과 위험 분석하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이 경험하는 생애주기에 따른 불평등과 위험 분석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성의 생애주기

2. 여성이 경험하는 생애주기에 따른 불평등과 위험
1) 청년기(20대) 여성이 경험하는 불평등과 위험
2) 성인전기(30-45세) 여성이 경험하는 불평등과 위험
3) 성인중기(46-59세) 여성이 경험하는 불평등과 위험
4) 성인후기(60세 이상) 여성이 경험하는 불평등과 위험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차별(discrimination)은 사회적으로 정의된 특정 집단의 구성원들이 그 집단에 속한다는 이유로 불공정하게 대우받는 과정을 의미한다. 무작위로 발생하는 부당한 대우는 차별이라고 보기 어렵고, 지배집단이 피지배집단을 배제시킴으로써 얻는 특권을 유지하기 위해 이데올로기로 종속을 정당화하며 사회적으로 구조화되고 용인된 현상을 차별이라고 본다. 즉 차별은 지배와 억압의 사회적 관계를 표현하고 제도화하는 모든 수단들을 말한다. 그 중에서도 성차별(sex discrimination)은 가장 오래된 차별 유형이며, 권력을 가진 남성 집단과 종속적인 여성 집단 간의 사회적 관계이다. 성별분업(sexual division of labor) 논리에 따라 남성은 유급의 생산노동을 도맡아 하여 경제적으로 독립한 온전한 시민으로 여겨져 온 반면, 여성은 재생산 노동을 담당하며 가족의 남성 구성원에게 의존해야 하는 이등시민으로 간주되어 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여성이 경험하는 생애주기에 따른 불평등과 위험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이수. 2011. “취업 여성의 ‘남편’과 일-가족 문제.” 『젠더와 문화』.
김정숙 (2007). 여성노인의 자아존중감과 우울에 관한 연구.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권정현. 2007. “기혼여성 경제활동 참가 패턴 변화분석:1980~1990".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국미애. 2013. “노동 시간과 성 (불)평등 정치로서의 유연 근무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여성학과박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여성,생애주기,불평등,위험,위험분석,여성 불평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