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사] 한국 온라인의 역사 -온라인게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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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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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터넷의 등장과 온라인 문화의 발전
1. 인터넷의 개요
2. 인터넷의 역사
Ⅱ. 온라인 게임을 중심으로 본 우리나라 온라인 발전의 역사
1. 왜 온라인 게임인가
2. 대한민국 온라인 게임의 역사
Ⅲ. 우리나라 온라인과 온라인 게임의 발전과 비젼

본문내용
인터넷(Internet)이라는 이름은 전 세계의 컴퓨터를 하나의 통신망 안에 연결하겠다는 의미(Inter Net-Work)에서 붙여진 것이다. 즉, 인터넷은 전 세계의 컴퓨터 통신망을 하나의 통신망으로 연결했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인터넷을 "망들의 망(Networks of Network)"이라고도 부른다. 이러한 인터넷은 특별히 정해진 통신규약(프로토콜, Protocol)을 이용하여 전 세계의 통신망을 연결하고 있다.
인터넷은 당시 모뎀으로 유지되던 유니텔이나 천리안, 하이텔, 나우누리, 넷츠고 등의 대형 PC통신망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광범위한 통신망이었다. 유니텔이나 하이텔과 같은 일반 PC통신망은 개개의 이용자들과 하나의 PC통신망을 구성인자로 가지는 반면, 인터넷은 수 천 만 명에 이르는 이용자들은 물론 유니텔, 하이텔 등의 여러 나라의 대형 PC 통신망들을 구성 인자로 갖는 것이다.
이러한 인터넷은 그 자체가 하나의 사회이며 도구이다. 그 사회는 다양한 관심을 가지는 구성원으로 이루어진다. 각 구성원은 인터넷이라는 도구를 사용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성장과 발전을 꿈꾸는 사람들이다. 결국 인터넷은 이러한 사람들이 모여 만들고 꾸려가는 하나의 사회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