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학REPORT

 1  축산학REPORT-1
 2  축산학REPORT-2
 3  축산학REPORT-3
 4  축산학REPORT-4
 5  축산학REPORT-5
 6  축산학REPORT-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축산학REPORT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축산이 가지고 있는 기능과 의미
1) 자원순환의 기능
2) 우수한 식품 생산의 기능
3) 생활자재 생산의 기능
4) 의료용 자재 생산의 기능
5) 레저. 휴양의 기능

2. 주요 기축의 소화기관의 구조와 기능, 분류와 차이점
1) 단위동물
2) 비반추초식동물
3) 반추동물
4) 가금류
3. 영양가치에 따른 사료분류 3가지와 그 종류와 특성
1) 조사료
2) 농후사료
3) 보충사료





본문내용
과제1. 우리나라의 축산업은 전체 농업생산액의 40%를 차지하는 경제적으로 중요한 농업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축산이 가지고 있는 기능과 의미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축산은 인간에게 유용한 가축을 사육하여 동물성 식품과 유익한 물질을 생산하는 산업 경제적인 기능과 함께 근래에는 반려동물 및 레저 기능과 생물물질생산등으로 그 범위와 가치가 커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축산업의 산업 경제적 중요성외에 농업경제 외적 기능까지 염두해 두면서 본 과제에서는 축산의 기능과 의미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서술해 보고자 한다.
축산의 기능과 의미
1) 자원 순환의 기능
① 유용한 물질로의 변환 기능
태양 에너지->식물->동물의 섭취로 이어져 인간에게 식품에너지로까지 이어지는 유용한 물질로의 변환 체계를 갖는다.
② 식물 연쇄 기능
가축은 식물을 섭취하여 인간에게 고기, 젖, 알 등을 생산 제공한다.
가축배설물은 토양에 환원되어 비료가 되고, 그 비료가 영양원이 된 토양은 식물-목초, 사료원료인 곡물, 사료작물을 재배하고, 이 사료를 섭취한 가축은 축산물을 제공한다.
2) 우수한 식품 생산의 기능
고기, 우유, 달걀 같은 축산물은 인간에게 중요한 식재료이다. 축산물은 식물에서 섭취할 수 없는, 또는 영양가가 식물성보다 높고 기호성이 뛰어나며, 그 가공품들은 식품, 음식의 재료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식품의 가치는 식품에 함유된 영양 특성으로서의 1차 기능, 기호성과 연관된 2차 기능, 생체조절 기능으로서의 3차 기능을 포괄하여 평가할 수 있는데, 축산물을 섭취하여 얻을 수 있는 각종 영양분은 생체조절 기능에서 식물성보다 훨씬 뛰어나다고 할 수 있겠다. - 중 략 -
과제2. 국내에서는 소, 돼지, 닭, 말이 주요 경제동물로 축산농가에서 사육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 주요 가축을 소화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근거하여 분류하고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가축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호흡을 하고, 심장을 박동시켜 혈액을 순환시키며, 체조직을 합성하는 일련의 대사과정을 수행한다. 체내에서 일어나는 대사과정은 외부로부터 체내에 영양소를 공급함으로써 가능하며, 대사과정에 이용된 노페물은 외부로 배출된다. 체내로 유입된 영양소는 혈액을 통하여 각각의 세포로 전달되어 이용되는데, 섭취한 영양소는 소화기관에서 물리, 화학적 소화를 거쳐 분해되며 분해산물은 조직으로 흡수된다. 이와 같은 소화과정은 구강, 위, 소장, 대장을 거치면서 이루어지는데, 가축에 따라 도는 이용하는 사료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난다. 본 과제에서는 가축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들이 어떻게 소화, 흡수되며 그 소화과정에서 각 소화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주요 가축별로 비교하여 차이점을 알아본다.
- 중 략 -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효원. 장종수. 고한종 공저, 방송대 출판
방송대 출판
하고 싶은 말
축산이 가지고 있는 기능과 의미를 5가지 측면에서 그 의미를 살펴본다.
1) 자원순환의 기능 2) 우수한 식품 생산의 기능 3)생활자재 생산의 기능
4) 의료용 자재 생산의 기능 5) 레저. 휴양의 기능
주요 기축의 소화기관의 구조와 기능 그리고 분류와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
1) 단위동물 2) 비반추초식동물 3) 반추동물 4) 가금류
영양가치에 따른 사료분류 3가지와 그 종류 그리고 특성에 대하여 설명.
1) 조사료 2) 농후사료 3) 보충사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