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비계덩어리』에 나타난 모파상의 부정적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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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 『비계덩어리』에 나타난 모파상의 부정적 인간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비계덩어리의 의미

3. 비계덩어리를 대하는 상류계급의 태도 변화

3-1 세 부부
3-2 수녀
3-3 코르뉘데

4. 결론
본문내용
비계덩어리는 루세의 뚱뚱한 외모로 인하여 생긴 별명이다. 모파상은 그녀의 모습을 묘사할 때 여러 가지 음식에 비유하여 세세하게 표현하였는데, 그녀의 별명인 비계덩어리와 그녀를 먹음직스러운 음식들로 표현한 것은 단순히 루세의 뚱뚱한 외모를 강조하기 위해서만은 아닐 것이다. 특히 ‘비계덩어리’는 루세의 외모를 전체적으로 설명함과 동시에 제목으로 사용될 만큼 핵심적인 단어이다. 모파상은 ‘비계덩어리’라는 별명을 가진 루세가 주인공이기 때문에 비계덩어리를 제목으로 사용한 것이 아니라 루세가 다른 이들에 의해 살코기만 쓰이고 버려지는 비계와 같은 운명임을 암시하기 위해 비계덩어리를 제목으로 사용한 것이다. 비계덩어리의 마차 동승객들은 귀족, 부르주아, 수녀와 같이 비계덩어리보다 사회적 계급이 높은 인물들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적 계급이 높은 이들이 비계덩어리를 대하는 태도 변화를 통해 위엄, 고귀함 이면의 위선적인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이 논문을 통해 기 드 모파상의『비계덩어리』속 주인공인 루세의 별명에 대한 모파상의 의도를 파악하고 비계덩어리를 대하는 등장인물들의 태도 변화를 분석하여 비계덩어리에 나타난 모파상의 부정적 인간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비계덩어리』,(2014),최정수 옮김, 현대문학

『 『마담보바리』, 『목로주점』, 『비계덩어리』에 나타난 음식과 몸의 담론』(2014), 이경자,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 모파상의 작품 속에 나타난 ‘신체적 미메시스’ : ‘비만 obesite’과 ‘흉내 imitation’의 문제 』(1998), 류재한, 한국프랑스학논집

모파상의 작품에 나타난 풍경 분석(2012), 조병준, 외국문학연구, (47), 257-274.

19세기 후반 프랑스 문학과 미술에 나타난 파리의 근대 군상 (2009), 류선정, 인문과학연구, 21(), 5-51.

모파상 작품 속에 나타난 19세기 프랑스 사실주의의 미학 연구(2004), 류재한, 한국프랑스학논집, 48(), 183-200.
하고 싶은 말
이 논문을 통해 기 드 모파상의『비계덩어리』속 주인공인 루세의 별명에 대한 모파상의 의도를 파악하고 비계덩어리를 대하는 등장인물들의 태도 변화를 분석하여 비계덩어리에 나타난 모파상의 부정적 인간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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