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가 앨런 포의 『검은 고양이』에 대한 정신분석적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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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드가 앨런 포의 『검은 고양이』에 대한 정신분석적 비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서술자의 위치와 두려운 낯설음
2. 소설 속의 상징들과 두려운 낯설음
3. 반복 강박적인 플롯과 두려운 낯설음

III. 결론
본문내용
『검은 고양이』는 포의 작품 세계처럼 서로 다른 특징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이야기의 어떤 부분에서 주인공은 객관적이며 논리적인 태도를 유지하지만, 다른 장면에서는 감성적이며 심지어 광기에 휩싸여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이 작품의 발을 딛고 있는 토양은 초자연적이며 환상적인 세계이다. 그의 다른 작품인 『어셔 가(家)의 몰락』처럼. 그리고 이 세계는 조용하다. 마치 꿈에서처럼 주인공은 이야기 내의 타자(他者)와 소통하지 않으며 소설은 그의 의식이 흘러가는 데로 어지러이 전개된다.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이야기의 중심은 결국 주인공이 저지른 두 살해에 귀착됨을 알 수 있다. 이오네스코의 『대머리 여가수』의 1막과 2막이 동일한 대사의 반복이듯 주인공의 두 살해도 동일한 것의 반복이다. 첫 번째 살해의 대상은 검은 고양이이며 두 번째 살해의 대상은 자신의 아내이지만, 전자와 후자에서 대상의 이름을 바꿔 놓아도 달라지는 것은 없다. 그래서 반복 강박적이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이야기 내의 타자(他者)에 대한 소통의 장은 닫아버렸으나 이야기 외의 타자(他者)에 대한 소통의 가능성은 열어두었다. 프로이트적 대기에서 이루어지는 소통. 상징, 은유가 가득한 공간에서 결국 주인공이 전달하는 것은 외마디의 외침이다. 이것은 달리의 『안달루시아의 개』를 볼 때처럼 확실히 어떤 감정 상태를 유도하는 것이지만, 무슨 연유에서 비롯된 것인지 알 수 없는 것이다. 프로이트에 익숙한 독자라면 이 작품을 관(貫)하는 핵심적인 개념이 두려운 낯설음이란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애드가 앨런 포, 『검은 고양이』(1978), 문예출판사
지그문트 프로이트, 「도스토예프스키와 아버지 살해」(1928)
지그문트 프로이트, 「두려운 낯설음」(1919)
지그문트 프로이트, 「아이들의 성이론」(1908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