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교회]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 배경사

 1  [개혁교회]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 배경사-1
 2  [개혁교회]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 배경사-2
 3  [개혁교회]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 배경사-3
 4  [개혁교회]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 배경사-4
 5  [개혁교회]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 배경사-5
 6  [개혁교회]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 배경사-6
 7  [개혁교회]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 배경사-7
 8  [개혁교회]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 배경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개혁교회]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 배경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의 원인
A. 위클리프파의 영향
B. 루터교의 영향
C. 스위스 종교개혁의 영향

Ⅱ.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의 배경
A. 사회적 상황
B. 종교적 상황
C. 정치적 상황
D. 역사적 상황

Ⅲ.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의 John Knox
본문내용
루터교의 영향

위클리프파(Lollards)의 영향이 스코틀랜드 국내에서 계속되는 동안, 스코틀랜드는 해외로부터 개혁에 대한 자극을 받기 시작했다. 그것은 루터의 종교개혁의 영향이었다. 루터의 개혁사상과 서적의 영향은 대륙으로부터 스코틀랜드까지 미쳤다. 루터의 책은 특별히 스코틀랜드 동부 해안에서 애독되었다. 황봉환,『스코틀랜드 종교개혁과 존 낙스의 신학』(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1), p. 23.
1525년 국회는 루터파 서적을 갖고 입국하는 외국인들에게 감금형과 그들이 타고 온 선박과 화물의 압수형을 부과한다고 선언하였다. 2년 뒤에는 루터파의 확산을 돕는 자에게도 동일한 처벌을 가한다는 법률을 첨부시켰다. 1535년에 국회는 또 다른 법령을 제정해서 성직자를 제외한 어느 누구도 이단적인 서적을 구입할 수 없다고 선언하였으며, 그와 같은 서적을 휴대한 모든 사람들은(성직자를 제외한) 40일 이내에 반납할 것을 종용하였다. 이러한 입법조치는 스코틀랜드 주민들 사이에 개혁파의 저서가 널리 퍼져 있음을 보여 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최초의 순교자는 패트릭 헤밀톤 스코틀랜드 종교 개혁의 계명성이라고 호칭되는 패트릭 해밀턴(Patrick Hamilton 1504?-28). 스코틀랜드 왕가의 후손이요 상위 귀족의 아들인 해밀턴은 프랑스의 파리와 루뱅에 유학하여 루터와 에라스무스의 사상에 접한 후 귀국하여 세인트앤드루스에서 조용히 공부하고 있었다. 어느 날 해밀턴은 대주교 제임스 비튼(James Beaton)으로부터 이단 혐의로 출두 명령을 받았다. 상황이 자신에게 불리할 것을 예측한 해밀턴은 마르부르크(Marburg)로 탈주하여 프랑수아 랑베르(Francois Lambert) 등과 교제하면서 루터파 신앙에 몰입하였다. 그는 “루터파의 신앙에 관한 짤막한 논문”(Loci Communes)도 작성했는데, 이것은 후일 틴데일의 친구인 존 프리스(John Frith)에 의해 패트릭의 처소들(Patrick’s Places)로 번역되었다. 그는 루터를 직접 방문하기도 했다. 패트릭 해밀턴은 종교 개혁의 열정에 충일하여 순교를 각오하고 스코틀랜드로 다시 귀국하여 설교하기 시작했다. 킨카벨(Kincavel)에서 세인트앤드루스로 오라는 비튼의 출두 명령을 받고 그곳에 가자마자 체포되어 1528년 2월 27일 화형에 처해졌다. 그때 그의 나이는 불과 스물 네 살이었다. 정준기,『청교도 인물사』(서울: 생명의말씀사, 1997).

(Patrick Hamilton)이었다. 그는 파리와 루벵에서 공부하였다. 그가 1520년 파리에서 문학석사 학위를 받았을 당시에는 소르본느 신학부 학생들까지 포함한 모든 지성인들이 루터의 글을 열심히 탐독하였다. 헤밀톤도 독일 개혁자의 원리에 크게 감명을 받았으며, 스코틀랜드에 돌아와서도 자신의 견해를 숨기지 않고 밝혔다. 해밀턴은 스코틀랜드에서 ‘이신칭의’(以信稱義) 교리를 이해한 최초의 사람이었다.
참고문헌
Lindsay, Thomas M. History of the reformation. 이형기, 차종순 공역.『종교개혁사Ⅱ』.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90.
손병호.『장로교회사』. 서울: 대한 예수교장로회총회 교육부, 1980.
Hirschberger, Johannes. Geschichte Der Philosophie. 강성위 역.『서양철학사 상권』. 서울: 이문출판사,1999.
황봉환.『스코틀랜드 종교개혁과 존 낙스의 신학』.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1.
정준기.『청교도 인물사』. 서울: 생명의말씀사,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