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한국 학교사회복지 역사가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 토론해 봅시다.

 1  [학교사회복지론] 한국 학교사회복지 역사가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 토론해 봅시다.-1
 2  [학교사회복지론] 한국 학교사회복지 역사가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 토론해 봅시다.-2
 3  [학교사회복지론] 한국 학교사회복지 역사가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 토론해 봅시다.-3
 4  [학교사회복지론] 한국 학교사회복지 역사가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 토론해 봅시다.-4
 5  [학교사회복지론] 한국 학교사회복지 역사가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 토론해 봅시다.-5
 6  [학교사회복지론] 한국 학교사회복지 역사가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 토론해 봅시다.-6
 7  [학교사회복지론] 한국 학교사회복지 역사가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 토론해 봅시다.-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사회복지론] 한국 학교사회복지 역사가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 토론해 봅시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교사회복지의 개요
    1) 주요개념
    2) 주요목적
    3) 주요 대상

2.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1) 1945~1960년대
    2) 1970~1980년대
    3) 1990~현재

3.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가 주는 함의
    1) 제도화
    2) 전문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사회복지의 개요

1) 주요개념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와 사회복지의 합성어로서 학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문제를 예방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와 함께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전문 활동을 의미한다.
학교사회복지는 가족해체에 따른 가정교육 기능의 상실과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른 학교 교육 기능의 약화와 같은 교육 병리 문제와 더불어 기존의 교육에 대한 성찰과 대안으로 그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1997년 교육부 시범사업 4개교 및 서울시 교육청 시범사업 3개교로 시작하여 2008년에는 전국의 96개 학교로 시범사업이 확대됨으로써 효과성을 입증받았다. 2003년에는 교육인적자원부가 서울과 부산을 시작으로 ‘교육복지투자 우선 지역 지원사업’ 시범사업을 진행한 뒤, 현재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으로 프로젝트 조정자와 지역사회 교육전문가가 교육청과 학교 단위를 중심으로 학습, 정서ㆍ문화, 심리ㆍ심성, 복지, 기타 등의 영역별로 전문가가 활동하게 되었다.
학교사회복지의 운영은 각 학교 단위로 전담사회복지사를 배치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고유한 업무를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학교 상주형과 지역사회기관이 주체가 되어 학교와 긴밀한 연계 속에 학교 또는 학교 외부에서 학교로부터 의뢰된 학생들에게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가 제공되는 지역 중심형으로 나뉜다.
학교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전문 인력을 학교 사회복지사라고 하는데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전문 실천 분야이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를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적인 실천능력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과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전문가여야 한다.

2) 주요목적
학교사회복지는 아동복지실천방법론과 교육방법론을 혼합한 학교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커다란 목표에 따라 몇 가지 구체적인 목적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목적과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1) 천정웅(2020), 학교사회복지론(비판 사회복지학 총서), 양서원.
2) 임경선(2020), 학교사회복지론, 어가.
3) 서유라(2006),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4) 김병조(2006), 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복지론]

한국 학교사회복지 역사가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 토론해 봅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