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사회복지역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역사에서 가장 인상 깊은 사건)

 1  2020년 1학기 사회복지역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역사에서 가장 인상 깊은 사건)-1
 2  2020년 1학기 사회복지역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역사에서 가장 인상 깊은 사건)-2
 3  2020년 1학기 사회복지역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역사에서 가장 인상 깊은 사건)-3
 4  2020년 1학기 사회복지역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역사에서 가장 인상 깊은 사건)-4
 5  2020년 1학기 사회복지역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역사에서 가장 인상 깊은 사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사회복지역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역사에서 가장 인상 깊은 사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역사에서 본인에게 가장 인상 깊은 사건(장면) 선택하여,
1) 그 사건(장면)에 대하여 소개하시오.
2) 이 사건(장면)이 본인에게 왜 가장 인상 깊었는지를 설명하시오.
3) 이 사건(장면)을 오늘날의 현실에 적용(연결) 하여 어떤 교훈을 주는지를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미국의 뉴딜정책 소개
2. 뉴딜정책이 본인에게 왜 가장 인상 깊었는지의 이유
3. 뉴딜정책이 오늘날의 현실에 주는 교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사회복지역사에서 가장 인상 깊은 장면.hwp
2. 사회복지의 역사.hwp
3. 오늘날 현실에서의 교훈.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사회복지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형을 가져온다. 과거는 단순하게 지원체제를 의미하였으나 현재는 공적 부조뿐만 아니라 정신적, 신체적 지원 시스템까지 사회복지로 보고 있다. 변화 방향을 보면, 가정 내에서 자체 해결을 하는 잔여적, 사적 복지에서 제도적, 공적 복지로 변화, 확대되어가 종래에는 복지국가를 출범하게 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1930년대의 대공황은 미국의 사회복지의 역사를 극적으로 변화시켰다. 대공황 이전까지는 민간기관이 사회복지의 핵심 주체였으나 대공황이 엄습한 후에는 민간기관으로는 대공황이 초래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없어 공공기관이 사회복지의 핵심 주체로 등장했다. 후버(Hoover) 대통령의 후임으로 대공황이 극에 달했던 1933년 3월에 취임한 루즈벨트(Roosevelt) 대통령은 사회 및 경제문제에 연방정부의 개입을 주 내용으로 하는 뉴딜(New Deal)정책을 과감하게 펴 나갔다. 루즈벨트 대통령은 경제회복을 위해 공공사업을 추진하면서, 이 사업을 추진하도록 1933년 5월 연방긴급구호청을 창설하였다.
연방긴급구호청의 주요 임무는 연방정부 차원의 빈민구호사업이었다. 홉킨스의 첫 번째 중요한 결정은 연방정부의 재원이 공공기관에 제공되어야 하는 것이었다. 당시 많은 지역에서는 자선조직협회가 구호를 요청하는 빈민들을 조사하고 구호수급자격을 심사하였으며 그 재원은 민간단체에서 충당하였다. 이와 같은 연방긴급구호청의 설립과 공공구호의 급격한 확대는 주정부와 지방정부에 공공구호를 집행하는 기관의 설치와, 이 업무를 담당할 엄청난 수의 직원들의 창출을 요구했다. 뿐만 아니라 연방정부로부터 지원되는 구호자원에 의한 공공부조 프로그램들을 기획하고, 전달, 감독하는 관리자들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이러한 대공황 중에 연방정부의 사회복지역할과 공공구호의 강조로 인해 사회사업의 무게중심이 케이스워크를 정점으로 진행되어 왔던 사회사업실천에서 사회복지정책과 정책을 집행하는 역할을 하는 사회복지행정으로 옮겨왔다. 따라서 사회사업대학들은 케이스워크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사업실천가의 양성에서 공공복지를 집행할 행정전문가들을 양성하기 위한 방향으로 교과과정을 개정하기 시작했다. 행정과 정책이 추가된 새로운 교과과정을 이수한 사회사업가들은 연방긴급구호청과 주정부와 지방정부의 긴급구호기관 등에서 기관의 효율적 구호활동에 공헌하였고, 사회복지행정은 그 입지가 단단해졌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