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A형(식물병의 전염원, PLS, 식품안전성)

 1  2020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A형(식물병의 전염원, PLS, 식품안전성)-1
 2  2020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A형(식물병의 전염원, PLS, 식품안전성)-2
 3  2020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A형(식물병의 전염원, PLS, 식품안전성)-3
 4  2020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A형(식물병의 전염원, PLS, 식품안전성)-4
 5  2020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A형(식물병의 전염원, PLS, 식품안전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A형(식물병의 전염원, PLS, 식품안전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식물병의 전염원의 종류 및 전반방법을 설명하라.

2. PLS(허용물질등록관리제도)와 식품안전성에 대하여 설명하라.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식물병의 전염원의 종류
1) 균류
2) 식물병원균류 주요 분류군의 특징
3) 세균

2. 식물병의 전염원의 전반방법

3. PLS(허용물질등록관리제도)와 식품안전성
1) PLS(허용물질등록관리제도)
2) 식품안전성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PLS(허용물질등록관리제도).hwp
2. 식품안전성.hwp
3. 식물병 전염원의 종류.hwp
4. 식물병의 전반방법.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작물이 생육하는 동안 많은 병충해 및 잡초해, 환경재해 등으로 인하여 생육이 저해되거나 심한 경우는 죽게 되어 막대한 손실을 가져온다. 이와 같이 식물에 피해를 주는 병이나 해충, 잡초, 자연재해 등의 원인과 발생경로를 밝히고, 재해의 진단, 재해에 대한 기주의 반응, 재해의 관리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식물을 건강하게 생육시키는 기술을 개발하는 학문이 식물의학이다. 또한, 식물보호는 식물의학과 관련된 모든 과학적 지식을 이용하여 병해, 충해, 잡초해, 자연재해 등에 의한 작물의 손실을 줄여 수량을 증대시키도록 지원하는 분야이다.
어떤 병이 되풀이해서 발생하는 과정을 병환(disease cycle)이라고 하며 병환은 병원체의 월동, 전염, 부착, 침입, 감염의 성립(정착), 증식, 병징 발현 등으로 이어진다. 겨울이 되면 대부분의 병원체는 휴면체로 월동하고 봄이 되면 병원체가 새로운 감염이 시작된다. 그 해의 최초의 감염을 1차감염이라고 하고 1차감염을 일으키는 접종원을 1차 접종원이라고 한다.
병원체의 월동처와 같은 접종원의 소재를 전염원이라 하며 식물체에 접촉하여 감염하는 병원체의 모든 부분인 포자, 균핵, 균사체의 조각, 세균, 바이러스 등의 개체를 말한다. 1차 전염원은, 병든 식물의 잔재, 종자 및 괴경, 인경, 구근, 묘목 등과 같은 식물의 번식기관, 토양, 잡초 및 곤충 등이 있다.
병원체가 기주식물로 이동하는 과정을 전염 또는 전반이라 한다. 전염방법은 바람에 의한 전염(수매전염), 물에 의한 전염(수매전염), 곤충에 의한 전염(충매전염), 종자에 의한 전염(종자전염), 토양에 의한 전염(토양전염), 기타 방법에 의한 전염 등이 있다. 대부분의 균류, 세균 및 기생성 고등식물은 식물체의 표면에 먼저 부착 한다. 병원체가 기주식물체와 접촉하면 기주식물체와 병원체의 인식을 통하여 기주를 침입 또는 저지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이 레포트는 식물병의 전염원의 종류 및 전반방법, PLS(허용물질등록관리제도)와 식품안전성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식물병의 전염원의 종류

1) 균류
균류(菌類)는 대부분 실 모양으로서 곰팡이, 버섯, 효모가 포함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