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인터넷과정보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물인터넷, 가상현실)

 1  2020년 1학기 인터넷과정보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물인터넷, 가상현실)-1
 2  2020년 1학기 인터넷과정보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물인터넷, 가상현실)-2
 3  2020년 1학기 인터넷과정보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물인터넷, 가상현실)-3
 4  2020년 1학기 인터넷과정보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물인터넷, 가상현실)-4
 5  2020년 1학기 인터넷과정보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물인터넷, 가상현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인터넷과정보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물인터넷, 가상현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신기술 및 그에 따른 새로운 세계관이 급속도로 등장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신기술의 본질을 이해하고 빠르게 적응할 필요가 있다. 다음 4차 산업 혁명의 대표 기술 중 2가지를 선택하고 기술의 개념 및 원리, 활용 분야, 사회적 파급력 관점에서 형식제한 없이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1) 기술의 개념 및 원리
2) 활용 분야
3) 사회적 파급력 관점

2.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
1) 기술의 개념 및 원리
2) 활용 분야
3) 사회적 파급력 관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블록체인(Blockchain).hwp
2. 빅데이터(big data).hwp
3. 자율주행자동차(autonomous car).hwp
4. 지능형로봇(artificial robot).hwp



본문내용
I. 서 론

지난 2016년 다보스포럼에서는 향후 우리가 경험하게 될 10대 위험요인을 제시하였다. 여기에는 대규모의 난민사태, 기후변화 대응과 같은 리스크가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하였다. 이 포럼에서는 위험요인을 극복할 방안으로 4차 산업혁명을 주장하였다. 즉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로봇, 무인자동차, 바이오공학과 나노공학, 3D프린팅 등의 그동안 겪어보지 못한 기술혁신에 의해 산업생태계가 급속하게 재편되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전망한 것이다.
이와 같이 인공지능, 생명과학, 로봇기술 등의 첨단기술이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실재와 가상이 융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중에서 사물인터넷은 식별자와 센서 및 무선 센서 네트워크, 임베디드 시스템, 나노공학 분야의 기술 발전을 통하여 감각뿐 아니라 지능적 형태로 전 세계의 모든 사물 및 객체가 상호 연결될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즉, 인간의 활동과 사회적 성과, 국가의 생산성, 삶의 질을 크게 개선하기 위한 융합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은 이를 구현할 대표적인 영역이다. 이는 현재 진행 중인 내용으로 영화, 스포츠, 게임, 광고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또한 뉴미디어 환경의 등장과 함께 인간의 경험과 서비스 자체를 설계하는 무형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다루는 분야로도 확장되고 있다.
이 레포트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과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에 대하여 기술의 개념 및 원리, 활용 분야, 사회적 파급력 관점에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1) 기술의 개념 및 원리
선진 각국은 디지털 사회 인프라에서 시장 선점을 위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엔드디바이스(end-device)는 물론 사람과 차량, 각종 전자제품 및 가전기기, 자연을 구성하는 물리적 기기 등을 모두 사물인터넷의 구성 요인에 포함”된다고 설명하였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