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자원봉사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 등)

 1  2020년 1학기 자원봉사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 등)-1
 2  2020년 1학기 자원봉사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 등)-2
 3  2020년 1학기 자원봉사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 등)-3
 4  2020년 1학기 자원봉사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 등)-4
 5  2020년 1학기 자원봉사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 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자원봉사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2.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배경과 함께 현황을 분석해 보고, 특정 대상이나 집단을 중심으로 자원봉사활동이 보다 활성화되기 위한 전략에 대해 제시해 보십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외국의 자원봉사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
2) 일본 자원봉사의 특징과 시사점

2.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
1)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배경과 현황
2) 자원봉사활동이 보다 활성화되기 위한 전략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노인 자원봉사활동.hwp
2.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전략.hwp
3. 외국 자원봉사의 역사와 현황 - 일본.hwp
4.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배경과 현황.hwp
5. 일본 자원봉사활동의 특징과 시사점.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나라는 사회복지 부문의 국가 재정지출이 미약한 실정에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민간차원의 인적ㆍ물적 자원의 적극적인 활용은 미흡한 정부 재정 지원을 보완하고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운영의 활성화와 이용자의 복지수준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자원봉사자는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 있어서 운영의 중요한 인적자원이라는 점에서 주목되는 대표적인 민간부문 자원의 하나이다. 자원봉사자는 사회복지시설에서 대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는 인력으로, 또한 행정 및 프로그램 운영의 지원인력으로, 사회복지시설 운영에 있어 중요한 인적 자원으로서 가치를 지닌다.
사회참여활동의 종류에는 자아실현을 위한 취업, 다양한 취미활동, 건강증진을 위한 스포츠 활동, 자기충실을 위한 학습활동,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 등 다방면에 걸쳐 있는데, 이들 활동은 크게 자신을 위한 활동과 타인을 위한 활동으로 분류할 수 있다. 자원봉사활동은 후자에 분류되는 활동으로서, 지역사회와 타인에 유익한 봉사를 통하여 자아를 실현하는 가장 바람직한 사회참여의 형태로 평가받고 있다.
자원봉사활동은 봉사가 의미하는 “주는 자와 받는 자” 와의 관계와 같은 일방적이고 일시적인 자혜심이나 감상주의 또는 값싼 영웅주의의 발로가 아니다. 한 인간으로서 스스로 타인과 더불어 생활하며 선한 활동을 함으로써 자기실현은 자신을 찾는 일임과 동시에 자기를 성취하는 것이다. 그는 자원봉사활동을 진실된 자기의 궁극적인 표현인 무사무욕의 달성을 지향하기 위한 계속적인 성장과 자기회복의 과정이라 하였다. 자원봉사활동이란 공공복지를 위한 가치이념인 동시에 민주적 방법에 의한 자주적 협동적 실천 노력으로,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서 발생되는 제반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며 사회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경제, 지식, 시간, 노력 및 기술 등의 자원을 공사의 조직체를 통하여 무보수로 제공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자원봉사활동은 무엇보다도 활동하는 개인의 자유의지나 자발적 의지를 존중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이념이다. 모든 사회구성원의 자발적 참여가 민주사회의 중요한 핵심적 전제라고 한다면 자원봉사활동은 사회가 요구하는 의무일 뿐만 아니라 권리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