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문화산업과문화기획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문화적 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

 1  2020년 1학기 문화산업과문화기획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문화적 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1
 2  2020년 1학기 문화산업과문화기획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문화적 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2
 3  2020년 1학기 문화산업과문화기획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문화적 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3
 4  2020년 1학기 문화산업과문화기획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문화적 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4
 5  2020년 1학기 문화산업과문화기획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문화적 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문화산업과문화기획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문화적 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교재 10쪽의 참고 “문화적 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의 사례를 찾아 보시오. 그리고 이 방법이 주로 겨냥하는 대상은 누구이며 그들을 겨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민족의식

2.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의 사례
1) 민족문화보존운동과 민족의식 고취
2) 이승만 정부의 민족주의 고취
3) 박정희 정부의 민족의식 고취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그들을 겨냥하게 된 배경에 대해 분석.hwp
2. 민족의식고취 방법이 주로 겨냥하는 대상.hwp
3. 우리 사회에서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의 사례.hwp
4. 시사점.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민족이라는 단어만큼 우리 민족의 가슴을 뭉클하게 하는 단어도 없다. 더욱이 민족이라는 단어에 통일이라는 단어를 더하면 그 감정은 더한다. 가슴에서 분노와 벅참을 끓어오르게 하고, 한이 맺혀 피눈물이 나게 하는 단어들이다. 수많은 침략과 식민지 생활, 분단과 같은 민족끼리 총부리를 겨눈 전쟁, 그래서 서로 만나지도 못하고, 가족과 형제가 원수지간이 되었고, 냉전이 끝난 현재에 이념전쟁에서 아직도 자유롭지 못한 우리들에게 민족은 벅찬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하나로 만들어 주는 단어이다.
대한민국의 근대화 역사는 침략 야욕에 불타는 일본 제국주의로부터 국권을 회복하는 저항의 과정에 다름 아니다. 36년간의 일제강점기까지 대한민국이 국권을 침탈당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선각자와 의로운 국민들은 국권 회복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그중 가장 강력한 저항 가운데 하나가 바로 애국계몽 운동인 교육 노선이었다.
우리나라의 건국이념은 홍익인간으로 볼 수 있다. 홍익인간, 넓게 사람을 유익하게 한다는 뜻이다. 이 이념 속에는 민주이념까지 포괄해도 남음이 있다. 우리민족은 본래 광명정대한 역사의 길을 걸어 왔다. 이렇듯 우렁찬 역사가 이웃나라의 학자들에 의하여 잘못 전해 내려왔다. 물론 민주적인 이념, 세계시민성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 민족혼의 맥박을 떠나서 무조건 국제시민이 되려는 경향은 크게 우려되는 바이다. 올바른 민족론, 국가관을 바로 세운 위에 세계성을 지닌 시민을 길러내야 한다. 흔히 국제문화란 말을 누구나 쓰고 있으나 각 나라의 문화를 심화시키지 않고는 국제문화가 결코 꽃필 수가 없는 것이다. 편협적이고 배타적인 민족주의는 경계해야 하지만 자기가 난 땅과 조상의 얼에 대한 사랑은 세계시민으로 나아가는 지름길이 된다.
이 레포트는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의 사례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민족의식

근대 국가의 원형은 16세기 무렵에 정립된 절대주의 국가이다. 국왕의 조세권 독점과 상비군의 완비를 통해 강력한 중앙집권적 국가를 수립하고, 각 국가 간의 경계도 어느 정도 확정하였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