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지역개발과 경제개발, 사회개발)

 1  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지역개발과 경제개발, 사회개발)-1
 2  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지역개발과 경제개발, 사회개발)-2
 3  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지역개발과 경제개발, 사회개발)-3
 4  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지역개발과 경제개발, 사회개발)-4
 5  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지역개발과 경제개발, 사회개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지역개발과 경제개발, 사회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지역개발과 경제개발, 사회개발 및 지역사회개발의 성격과 관계에 관해 설명해 보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지역개발의 개념
1) 지역과 개발
2) 지역개발의 개념

2. 지역개발과 경제개발, 사회개발 및 지역사회개발의 성격과 관계
1) 지역개발과 경제개발
2) 지역개발과 사회개발
3) 지역개발과 지역사회개발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사회개발 및 지역사회개발 성격 및 관계.hwp
2. 사회개발 및 지역사회개발.hwp
3. 지역개발과 경제개발.hwp
4. 지역개발의 개념.hwp
5. 시사점.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지역사회는 과연 어느 정도의 지역적 범위를 가지는 것이 일반적인가 하는 지역사회의 규모문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지역사회의 규모는 좁게는 자연부락에서 출발하여 리&#8729;동&#8729;읍&#8729;면, 시&#8729;군, 더 넓게는 도의 규모에까지 이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그 동질성이나 종합성의 정도에 따라서는 국가 전체, 전세계를 하나의 단위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하나의 지역은 보다 큰 지역사회에 속하면서 동시에 보다 작은 지역사회에로 분화되는 이른바 지역사회의 중층성이 형성되어 있다. 예로서, 어느 지역은 어느 일상생활권에 속하면서 동시에 보다 큰시장권에 소속하고, 보다 크게는 영남권, 호남권에, 또 그보다 크게 극동권에 속해 있다.
지역사회의 경계는 모호함을 그 특질로 한다. 왜냐하면 지역성, 공동의식, 공동규범이라는 것은 어느 경계선에서 단절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소나마 지역간에 접촉이 있는 곳에서는 구체적으로 그 경계를 확인하기 어렵다. 그러나 행정구역(리&#8729;동&#8729;읍&#8729;면&#8729;시&#8729;군&#8729;도)의 경계는 다르다. 왜냐하면 행정구역은 행정적 편의를 위해서 설정된 것인 데 반하여, 지역사회의 지역적 범위는 주민들의 일상적 생활을 통해서 형성되고 사회&#8729;경제의 변동에 따라 항상 변하기 때문이다.
지역사회의 규모는 자연부락에서부터 전세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국가의 영역보다는 작음은 물론, 지역의 범위보다도 작은 의미로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자연부락 규모에서 군 규모 사이의 규모로 규정되고 있다. 왜냐하면, 지역사회는 지역성, 공동의식, 공동규범을 형성요소로 하는데, 지역성, 공동의식, 공동규범은 지역적 범위가 작을 때일수록 명백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도시지역일수록 산업과 교통수단이 발달되어 있어서 그 지역성이 공동의식 및 공동규범에 미치는 범위보다 훨씬 넓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지역사회의 지역적 범위는 주민들의 생활 내용에 따라 다르다. 즉, 주민들이 일상생활을 하는 지역적 범위인 일상생활권은 일반적으로 범위가 좁은 데 비하여, 매매&#8729;교환 행위를 하는 지역적 범위인 시장권은 그 범위가 넓다.
이 레포트는 지역개발과 경제개발, 사회개발 및 지역사회개발의 성격과 관계에 관해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지역개발의 개념

1) 지역과 개발
지역이란, 학문적 분야나 지역문제를 연구하는 학자들의 관심에 따라 달리 사용되는 다의적인 개념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