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성장거점이론의 내용과 문제점)

 1  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성장거점이론의 내용과 문제점)-1
 2  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성장거점이론의 내용과 문제점)-2
 3  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성장거점이론의 내용과 문제점)-3
 4  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성장거점이론의 내용과 문제점)-4
 5  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성장거점이론의 내용과 문제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성장거점이론의 내용과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성장거점이론의 내용과 문제점에 대해 논의해 보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성장거점이론의 내용
1) 성장거점이론의 개념
2) 성장거점이론의 내용

2. 성장거점이론의 문제점
1) 새로운 불균형의 초래
2) 미검정이론
3) 새로운 성장거점도시로의 유치 곤란
4) 성장거점도시 선정기준의 불합리성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성장거점이론의 내용.hwp
2. 성장거점이론의 문제점.hwp
3. 성장거점이론의 이론적 배경.hwp
4. 시사점.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지역적 또는 국가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떤 유리한 장소를 선택하여 성장을 촉진시키는 정책은 오늘날 선&#8729;후진국은 물론 정치경제체제가 다른 국가들에 있어서까지도 채택&#8729;실천되고 있다. 산업이나 기업을 발전추진적 산업 또는 선도산업이라고 한다. 즉, 성장극이란 경제성장을 발생시킬 수 있는 발전추진적 산업 또는 선도산업을 말한다.
성장거점이란 개념은 슘페터(Schumpeter)와 케인즈(Keynes)의 아이디어를 퍼로(Perroux) 등 프랑스의 경제학자들이 발전시킨 개념으로 국가경제의 비공간적 극화현상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성장거점전략은 1960년대부터 지역개발의 주요 정책수단의 하나로서 여러 국가에서 채택되어 왔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1970년대 수도권 인구집중 완화를 위해 거점개발방식을 도입하였고, 1980년대 초반에는 지방의 대도시를 성장거점으로 지정하여 성장거점전략을 국토개발정책에 부분적으로 원용하였다. 그러나 1980년대 중반부터는 성장거점전략의 정당성에 대한 논의와 함께 실효성에 대한 부분적인 의문이 제기됨에 따라 거점개발전략은 수정되었으며, 국토공간의 다핵구조 형성과 지역생활권 조성이라는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 개발전략으로 대체되었다.
따라서 퍼로의 경제공간적 의미의 성장극은 산업활동의 흐름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결절점(nodal point)이 된다. 이 결절점은 혁신, 새로운 기술 등을 쉽게 받아들이며, 규모가 다른 것에 비하여 큰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성장속도가 다른 것에 비하여 빠르고 연계성이 높아 다른 산업이나 기업을 지배하게 된다. 이러한 지배적 위치에 있는 결절점이 성장극이 되고, 성장극은 성장을 유도하며, 또한 이것을 다른 지역으로 확산시킨다. 그러므로 퍼로의 성장극 이론은 경제활동의 공간적 집중이 더 능률적이고 분산보다는 성장에 더 기여한다는 정책적 의미를 가진다.
성장거점은 통근이 가능한 도시중심지와 그 주변지역으로서 인구 및 경제활동과 소득수준면에서 자발적 성장이 가능하거나 정부의 자극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갖춘 지역이며, 성장의 이익이 주변지역으로 확산된다. 성장거점은 지역 서비스의 중심지로서 번영되고 상당히 다양화된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는 지역수준에서 본 하나의 중심지라 정의하고, 이러한 중심지는 경제활동, 고용, 인구와 소득면에서 잠재적 성장을 보여 주고, 자체 지속적 성장이 이루어지려면 어떤 수준 이상의 인구를 필요로 한다. 성장거점은 자체 지속적 성장을 달성할 수 있는 경제활동이 이루어지는 도시이다.
이 레포트는 성장거점이론의 내용과 문제점에 관해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성장거점이론의 내용

1) 성장거점이론의 개념

성장극 개념에 지리적 공간으로서의 입지를 추가한 것이 성장거점 개념이므로, 성장거점이론은 지리적 측면에서 본 성장극이론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