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협상조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신의 경험을 일기 형식으로 작성)

 1  2020년 1학기 협상조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신의 경험을 일기 형식으로 작성)-1
 2  2020년 1학기 협상조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신의 경험을 일기 형식으로 작성)-2
 3  2020년 1학기 협상조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신의 경험을 일기 형식으로 작성)-3
 4  2020년 1학기 협상조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신의 경험을 일기 형식으로 작성)-4
 5  2020년 1학기 협상조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신의 경험을 일기 형식으로 작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협상조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신의 경험을 일기 형식으로 작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교재(2017년 발행) 3장을 충분히 읽은 후 다음 4개 항목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일기 형식으로 작성하시오.
1) 듣기기술
2) 반응기술
3) 피해야할 반응
4) 세 부분 자기주장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일기1
2. 일기2
3. 일기3
4. 일기4
5. 일기5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의사소통은 말하기와 듣기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런데 말을 잘하는 것보다 잘 듣는 것이 더 중요하다. 소통의 주도자는 말하는 쪽이 아니라 듣는 쪽이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말은 되도록 줄이고 주로 상대방이 말을 하도록 만들라는 것이 포인트다. 말할 차례가 되어도 질문을 던져서 상대로 하여금 한 마디라도 더 말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질문을 이용하여 상대의 생각을 보다 더 분명하고 폭넓게 파악한 다음에 천천히 발언을 하면 대화의 주도권이 저절로 자신에게 넘어온다. 훌륭한 소통이란 불필요한 우회발언을 최소화함으로써 시간과 노력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을 말한다.
듣기는 순수한 의미에서 보면 생물학적 기능이다. 인간은 들리는 귀를 갖고 있으면 자동적으로 들을 수 있다. 그러나 적극적 듣기는 자신의 기대를 우선 일단 보류하고 모든 감각을 상대에게 집중하는 것이다. 적극적 듣기는 상대방의 말을 잘 경청할 능력을 지니고 있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적극적 듣기는 “능동적 경청하기”여야만 한다. 메시지의 정보내용뿐만 아니라 특히 대화상대의 메시지 안에 들어 있는 숨겨진 요구, 잠재의식적 가치태도 그리고 호소를 해석하도록 하는 요구가 이 능동적 경청하기와 불가분하게 결합되어 있다.
이 레포트는 듣기기술, 반응기술, 피해야할 반응, 세 부분 자기주장에 대해서 일기형식으로 과제지시문에 따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일기1

1) 듣기기술
동생 : 삼촌이 회계사 1차 시험에 합격했다가 2차 시험에서 떨어졌데...
본인 : 그래. 어려울 수도 있지만 해 보고 좋은 결과를 얻었으면 좋겠어. 그런데 공부 방법을 알아내는 것은 쉽지 않을 수도 있어. 자신만의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싫을 수도 있고, 자신이 사용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잘 모를 수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삼촌이 사용하는 것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사전에 준비가 필요해. 한 가지 방법은 질문할 내용은 미리 생각해 보는 것이지. 이런 방법이 괜찮겠어?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