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일반행정법 중간시험과제물 A형(근대국가 행정법의 생성과 우리나라 행정법)

 1  2020년 1학기 일반행정법 중간시험과제물 A형(근대국가 행정법의 생성과 우리나라 행정법)-1
 2  2020년 1학기 일반행정법 중간시험과제물 A형(근대국가 행정법의 생성과 우리나라 행정법)-2
 3  2020년 1학기 일반행정법 중간시험과제물 A형(근대국가 행정법의 생성과 우리나라 행정법)-3
 4  2020년 1학기 일반행정법 중간시험과제물 A형(근대국가 행정법의 생성과 우리나라 행정법)-4
 5  2020년 1학기 일반행정법 중간시험과제물 A형(근대국가 행정법의 생성과 우리나라 행정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일반행정법 중간시험과제물 A형(근대국가 행정법의 생성과 우리나라 행정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근대국가 행정법의 생성과 우리나라 행정법의 성립과정과 향후 과제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근대국가 행정법의 생성
2. 우리나라 행정법의 성립과정
3. 향후 과제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미국 행정학의 발달 과정.hwp
2. 유럽의 행정학.hwp
3. 한국 행정학의 전개.hwp


본문내용
I. 서 론

행정은 법의 집행 내지 법의 실현작용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법’이라고 함은 성문의 법규뿐만 아니라 헌법상의 일반원칙 기타 불문법을 포함하고 있다. ‘법 아래서’이므로 법에 저촉하지 않고 법의 근거가 필요하며 법의 범위 내에서 행하여지는 작용이다. 국가목적 또는 공익목적 실현을 위하여 행하는 구체적 작용이다. 행정은 국가 자신의 존립과 활동을 위한 국가목적(조직&#8228;외교&#8228;재정&#8228;사법행정&#8228;군정 등)과 사회공공의 이익을 위한 사회목적(질서행정&#8228;복리행정 등)을 실현하는 작용이다. 국가목적을 공익이라 표현할 수 있는바, 공익의 개념은 다의적이고 시소에 따라 유동적이라 할 수 있으나 그 판단의 최고기준은 헌법이라 하겠다. 행정은 구체적 작용이기 때문에 개별적 사안에 대해 구체적 조치를 행한다.
전체로서 통일성을 지닌 계속적이며 능동적인 형성 국가활동이다. 행정작용은 개별적으로 개개의 국가행위로 이루어지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횡적 통일성과 종적 계속성을 갖는 형성적 국가활동이라 할 수 있다. 그리하여 행정은 사회의 공동생활을 능동적&#8228;미래지향적으로 형성하는 국가활동이다.
행정법은 근대에 이르러 국가의 활동도 사인과 마찬가지로 법에 구속되어야 한다는 의미의 법치주의가 확립됨으로써 비로소 성립하게 되었다. 그러나 법치주의의 확립은 전술한 바와 같이 행정법 성립의 필요조건이기는 하나, 행정에 특유한 공법이라는 의미로서의 행정법 성립에 있어서의 충분조건은 아니다. 왜냐하면 후술하는 영미의 경우에서 보는 바와 같이, 법치주의원칙에 따라 국가 등의 행정주체에 대해서도 사인과 마찬가지로 일반사법에 의하여 규율하는 법제도 당연히 성립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근세의 절대군주국가에서는 모든 국가작용이 단일한 전제군주의 통치작용으로 행하여졌으므로 행정이란 관념은 아직 성립될 수 없었다. 그러나 이러한 전제군주제는 인민의 자유를 확보하기 위한 시민혁명에 의하여 무너지고 근대입헌국가가 성립하게 되었다. 근대입헌국가에서는 국가권력의 집중과 남용으로 인한 시민 자유의 침해를 방지하기 위한 정치적 조직원리로서 권력분립의 원칙을 채택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국가권력이 입법&#8228;사법&#8228;행정 삼권으로 분립되고 각각 별개의 기관이 담당하게 됨으로써 비로소 근대적 의미의 행정 관념이 성립하게 되었다.
이 레포트는 근대국가 행정법의 생성과 우리나라 행정법의 성립과정과 향후 과제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근대국가 행정법의 생성

근대 입헌국가(15C)의 성립과 더불어 행정관념이 성립하기 시작하였다. 행정법의 독립한 법체계는 대륙법계 국가(프랑스, 독일)에서 법치국가의 성립과 함께 행정제도의 발달이 전개되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