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푸드마케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식품표시제도의 목적과 기능)

 1  2020년 1학기 푸드마케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식품표시제도의 목적과 기능)-1
 2  2020년 1학기 푸드마케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식품표시제도의 목적과 기능)-2
 3  2020년 1학기 푸드마케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식품표시제도의 목적과 기능)-3
 4  2020년 1학기 푸드마케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식품표시제도의 목적과 기능)-4
 5  2020년 1학기 푸드마케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식품표시제도의 목적과 기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푸드마케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식품표시제도의 목적과 기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식품표시제도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식품표시제도의 목적과 기능을 소비자, 생산자, 정부기관의 입장을 고려하여 설명하시오.

2. 가공식품 3종을 선정하고 다음의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①가공식품 2종: 정부인증마크 포함. 다양한 포장 형태(사각형, 원형 등)
②가공식품 1종: 신선편이식품
1) 주표시면, 정보표시면 내용 비교
2) 영양성분와 유통기한 표시내용 비교
3) 식품인증마크의 비교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식품표시제도
1) 소비자의 입장
2) 생산자의 입장
3) 정부기관의 입장

2. 가공식품 2종 및 신선편이식품 1종
1) 주표시면과 정보표시면
2) 영양성분과 유통기한의 표시
3) 식품인증마크의 분석(HACCP)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식품의 주표시면, 정보표시면 내용 비교.hwp
2. 식품인증마크 비교.hwp
3. 식품표시제도 기능.hwp
4. 식품표시제도란.hwp
5. 정부인증마크가 있는 식품1.hwp
6. 정부인증마크가 있는 식품2.hwp
7. 정부인증마크가 있는 식품3.hwp



본문내용
I. 서 론

오늘날 영양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소비자들은 건강 및 영양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 있다. 또 이러한 정보를 기반으로 더 영양이 있고 건강에 좋은 가치 있는 식품을 구매하고자 한다. 이에 정부에서도 모든 식품에 영양소가 얼마나 들어있는지를 표시하는 식품표시제를 의무화하고 있다. 각각의 식품에 표시되어 있는 식품표시는 소비자들에게 영양이 있는 식품을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도록 기준을 제시해 주고 있다. 아울러 1일 권장량 등에 적합한 열량 등을 포함한 여러 식사지침 및 영양성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국민건강 및 영양교육의 도구로도 활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영양표시제의 시행은 식품위생법(제10조)상의 영양표시관련규정에 의하여 1996년 1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관리기준이 정비되어 있지 않아 표시의 일관성&#8729;정확성이 없어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가져오는 경우가 많아, 현재는 과자류나 아침 식사 시리얼 등에만 표시되어 있다.
이 레포트는 식품표시제도, 가공식품 3종을 선정하고 비교하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식품표시제도

1) 소비자의 입장

식품표시는 해당 식품의 차별적이면서 특징적인 관점에 주력하기 때문에 과잉 또는 부족하게 섭취했을 경우에 발생 가능한 문제들을 같이 표시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식이성 섬유의 특징을 강조하여 표시한 식품의 경우, 과잉섭취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있는 장내의 소화불량, 무기질 흡수의 감소 등에 관해서는 식품표시를 통해 쉽게 인식할 수 없으며,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소비자가 영양에 대한 기본정보와 지식을 갖고 식품표시를 활용하여 식품을 구매할 때, 식품표시가 더 효과적일 것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