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다문화교육, 벵크스나 베네트의 원리)

 1  2020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다문화교육, 벵크스나 베네트의 원리)-1
 2  2020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다문화교육, 벵크스나 베네트의 원리)-2
 3  2020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다문화교육, 벵크스나 베네트의 원리)-3
 4  2020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다문화교육, 벵크스나 베네트의 원리)-4
 5  2020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다문화교육, 벵크스나 베네트의 원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다문화교육, 벵크스나 베네트의 원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다음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 벵크스나 베네트의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가지를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다문화교육의 원리
2. 내가 생각하는 교육 개념과의 비교
3. 뱅크스/베네트의 원리
4.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다문화교육의 원리.hwp
2. 베네트의 교육원리.hwp
3. 벵크스의 교육원리.hwp
4. 본인이 생각해왔던 교육개념과의 비교.hwp
5.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 우리 사회는 크게 보았을 때 두 가지 측면에서 변화를 겪고 있다. 안으로부터는 문화와 인종, 언어와 종교를 비롯한 분야의 다원화가 점차 심화되고 있는 다문화 사회적 변화이다. 또 외부에서는 다른 국가들과 그 단체들을 포함하여 개개인들과의 상호연결성이 증대되면서 발현되는 세계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시민권(citizenship)의 개념 또한 변하고 있으며, 국가 안팎의 변화와 함께 도전받고 있는 시민적 정체성의 모색과 형성을 위한 시민성교육(citizenship education)이 국가·사회적 과제로 부각되었다(Heater, 2003). 다시 말해 다문화 사회와 세계화 시대에 맞는 역량과 정체성을 겸비한 시민을 길러내는 시민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와 같은 배경에서 세계시민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의제로 꼽히고 있으며, 국제 교육발전 의제도 상기의 흐름을 반영하는 중이다. 2012년 9월 UN의 반기문 사무총장은 ‘글로벌교육우선구상(Global Education First Initiative, GEFI)’ 사업을 발표하면서, 전 세계의 인권, 평등, 지속가능한 개발, 자유와 박애 등의 가치 실현을 위해 무엇보다도 세계시민성의 함양이 가장 중요함을 천명했다(김진희, 2015).
이어 2015년 5월 인천에서 시행된 UNESCO 세계교육포럼은 인천선언을 통해서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은 물론 평생학습 기회의 향상’을 2030년까지 국제사회에서 완성해야 할 교육목표로 설정한 바 있고 세계시민교육의 증진을 강조하였다. 또한 UN에서는 이를 반영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채택하고 세계시민교육 증진은 국제 교육발전목표 가운데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만들었으며 평생학습 기회 증진 역시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2015 세계교육포럼을 통해 세계시민교육의 확산을 위해서 국가적 차원의 노력에 힘쓸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이후 학교 차원에서의 세계시민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을 겸비하기 위한 정책을 꾸준하게 추진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2006년부터는 다문화교육을 정부차원의 정책 의제로 설정해서 초·중등 다문화교육을 지원하고 있음은 물론이며 고등교육 수준에서는 교육대학원 등지에서 ‘다문화교육 전공’을 운영해서 다문화시대의 민주시민교육을 대비하는 중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다문화 교육에 대하여 기존 교육 개념과의 유사성 및 차이점,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등은 무엇이 있는지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다문화교육의 원리

다문화교육의 기본적인 원리는 모두에게 공평한 교육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다문화 교육은 단순하게 다문화 가족만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교육, 또는 사회 갈등을 유발하는 교육, 타 문화를 가르치는 교육이라는 점에서 오해가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