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의복과건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1  2020년 1학기 의복과건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1
 2  2020년 1학기 의복과건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2
 3  2020년 1학기 의복과건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3
 4  2020년 1학기 의복과건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4
 5  2020년 1학기 의복과건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의복과건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체가 체온조절 메커니즘에 대해서 이해하고 고온환경, 저온환경으로 구분해서 체온조절의 과정을 설명하시오.

2. 적정착의량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환경에 따른 체온조절
1) 체온조절의 메커니즘
2) 고온환경
3) 저온환경

2. 적정 착의량
1) 적정 착의량의 개념
2) 적정 착의량의 필요성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다양한 환경에서 적응하고 지적능력을 발휘하여 환경을 개선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과학기술과 문화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인간은 자연환경의 여러 조건을 극복하면서 편리하게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 인간은 활동영역을 다양하게 넓히고 있으며 그에 따라 생활환경의 온도를 조절하기 위한 냉난방 시설이 발달하게 되었고, 의복생활도 발전하게 되었다.
의복은 인체가 다양한 환경생활에 적응하도록 온도와 습도를 주변 환경에 알맞게 유지시켜 줌으로써 환경적응의 폭을 넓히는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요즘에는 의복재료의 다양한 개발과 연구로 다양한 의복이 개발되어 한층 더 쾌적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되었다.
의복의 생활이 발전한 데에는 인간의 생물학적 배경과도 관련이 있다. 인간은 항온동물로서 체온유지는 생명유지에 필요한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즉, 주위 환경온도가 고온, 저온 환경일 때에도 심부의 온도를 약 36.5 ℃ 항상 유지해야하는 것이다. 만일 정상 체온인 체온 36.5 ℃ 를 벗어나 34℃ 이하 또는 41℃ 이상이 되면 신체 조절능력에 부담이 되어 생명유지에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특히 신생아 및 노인은 면역성이 약하므로 체온유지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인간은 이렇듯 체온유지가 중요하므로 체온유지를 위한 의복 생활도 덩달아 중요하게 여겨져 왔다.
과학이 점점 고도로 발달되면서 세계적으로 냉난방 시설의 급증하게 되었고 의복의 체온조절 기능에 현대인들이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었다. 그에 따른 역반응으로 냉난방 기구 사용에 따른 환경오염과 인체의 체온조절능력 저하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에너지 절약 문제는 국가 발전을 위한 중요한 문제이므로 지역별, 계절별로 적정 수준의 실내온도에 대한 기준을 지정하고 준수하도록 권장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한 전문적인 연구를 통하여 적정 실내온도의 기준을 설정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실내 적정온도에 따라 적정한 착의량을 제시하는 것 또한 국민들이 건강한 삶을 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착의량 연구 또한 중요하다.
착의량은 계절, 지역, 성, 연령, 체격, 용도, 생활환경 등 개인의 여러 요소에 따라 달라지므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데 무엇을 어느 정도로 어느 용도로 입느냐는 의미는 매우 포괄적일 수 있다. 또한 의복은 시대적인 의미, 사회적인 의미에 따라서도 매우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포괄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의복의 원초적 기능인 인간의 체온조절을 위한 중요한 의미는 변함이 없을 것이므로 이에 따른 연구는 꼭 필요해 보인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