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문학비평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시여, 침을 뱉어라 비평문 요약)

 1  2020년 1학기 문학비평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시여, 침을 뱉어라 비평문 요약)-1
 2  2020년 1학기 문학비평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시여, 침을 뱉어라 비평문 요약)-2
 3  2020년 1학기 문학비평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시여, 침을 뱉어라 비평문 요약)-3
 4  2020년 1학기 문학비평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시여, 침을 뱉어라 비평문 요약)-4
 5  2020년 1학기 문학비평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시여, 침을 뱉어라 비평문 요약)-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문학비평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시여, 침을 뱉어라 비평문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교재 제3부에 실린 두 편의 비평문(김수영의 「시여, 침을 뱉어라」, 백낙청의 「문학이란 무엇인가」)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고
1) 자신이 이해한 바를 바탕으로 비평문의 내용을 요약하고
2) (비평문과 강의를 참고하여) 문학 비평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쓰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김수영의 「시여, 침을 뱉어라」 내용

2. 비평에 대한 자신의 생각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김수영 - 시여 침을 뱉어라 감상문.hwp
2. 김수영 시론 - 시여, 침을 뱉어라.hwp
3. 시여, 침을 뱉어라 - ‘모호성’과 ‘혼돈’.hwp
4. 시여, 침을 뱉어라 - 참여시와 자유시.hwp


본문내용
I. 서 론

김수영은 민족이 겪는 비극적 상황에서 김수영은 자기 앞에 버티고 선 폭압세계에 대항하여 싸움판에 나섬으로써 일신을 명분과 진정성 쪽에 바치거나, 아니면 일제에 협력함으로써 스스로를 더러운 허위와 부패의 세계 속에 편입시켜 현세적 안락을 취하거나 그것도 아니면 또 다른 어떤 인격선택 쪽에 서야 하는 정신적 고문 앞에 발가벗긴 채 노출되고 있었다. 그것이 시인 김수영이 겪은 가장 크고도 힘겨운 생체험의 하나였다.
시인 김수영은 1945년 8ㆍ15광복, 50년 한국전쟁으로 짓궂게도 의용군으로 징집된 후 포로수용소 생활의 겨우 죽음을 면할 만큼의 처절한 삶을 살아 왔다. 김수영이 살았던 한국이 지닌 시대적 어둠과도 무관할 수 없다.
김수영은 길고 어둡던 가난의 질곡이 끝난 것으로 보인 1945년 8&#8228;15 광복 되던 해로부터 「조정의 노래」, 「공자의 생활난」, 「꽃」 등을 발표하면서 이제까지 무수하게 마주치며 내면화되었던 이 세계와 현상들을 독특한 자기 언어로 포착하여 우주화하는 데 온 힘을 기울이기 시작하였다. 1921년에 낳고 1968년에 죽은 김수영은 중층적으로 닫힌 세계로 편성되어 있었던 그의 삶의 마당 한반도의 현실을 끊임없이 고뇌의 눈으로 읽어 왔고, 그렇기 때문에 그의 비극적 세계관이 그의 처절한 생체험 및 시체험에서 필연적으로 드러나고 있다고 읽는 데는 무리가 없을 것이다.
시간은 존재를 드러내면서 동시에 그것을 부패시키고 밀어내기 때문이다. 누구이거나 자기존재가 자기존재와 마주 서게 될 때 그것은 유일한 최대치로 드러난다. 그러나 일단 그가 마주 선 현실세계가 자기를 압도하는 대상으로 개입될 때 이제껏 최대치로 인식되던 자아는 위축되고 극소화한다. 이제부터 자아가 헤쳐가야 할 세계는 두려움과 불안 그리고 절망의 그림자들 드리우면서 자기 앞에 버티고 서 있다.
이 레포트는 김수영의 &#65378;시여, 침을 뱉어라&#65379;를 읽고 요약, 비평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였다.


II. 본 론

1. 김수영의 &#65378;시여, 침을 뱉어라&#65379; 내용

김수영이 보여준 시적 태도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요청하고 있다. 언젠가는 맞게 될 ‘남북연합’의 시대가 좀체 끝이 안 보이는 근대 자본주의라는 ‘악마의 맷돌’과 깊게 연동될 수 있다는 우려는 우리의 냉정한 현실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