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아동생활지도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아동의 행동 수정 기법)

 1  2020년 1학기 아동생활지도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아동의 행동 수정 기법)-1
 2  2020년 1학기 아동생활지도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아동의 행동 수정 기법)-2
 3  2020년 1학기 아동생활지도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아동의 행동 수정 기법)-3
 4  2020년 1학기 아동생활지도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아동의 행동 수정 기법)-4
 5  2020년 1학기 아동생활지도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아동의 행동 수정 기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아동생활지도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아동의 행동 수정 기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동의 행동 수정 기법 중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기법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에 대해 비교⋅분석하시오.

2. 담당하고 있는 반 유아, 혹은 관찰 가능한 유아 또래집단을 대상으로 고립, 무시, 배척 등에 해당하는 유아를 2명 선정하여 부적응 행동을 2가지(가상적으로) 판별하고, 이들의 행동양상 및 지도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아동의 행동수정기법
2. 문제 아동의 행동양상 및 지도계획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를 위한 기법.hwp
2.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hwp
3.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를 위한 기법.hwp
4.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hwp
5.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hwp
6. 행동수정이론의 기본원리.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동은 아직 인성이 완전히 정립되기 전이므로 매우 변화무쌍한 행동 양상을 보인다. 그들을 바르게 이끌고 지도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그른 행동을 통제하고 바른 행동을 이끌어 줄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 이에 아동의 행동 수정 기법 중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기법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에 대해 비교&#8901;분석한다. 이후에는 2명의 문제 아동을 관찰하고 그 행동양상을 분석한 후 지도계획안을 작성해 본다.


Ⅱ. 본 론

1. 아동의 행동수정기법

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기법

(1) 강화 기법
발생률이 높은 행동에 관한 차별 강화 방식이다. 정해 놓은 시간 내에 규정된 반응 빈도 이상으로 적응 행동이 나타났을 때 강화를 준다. 한편으로 이때에는 발생률이 낮은 행동에 대한 차별강화도 필요하다. 소거될만한 부적응 행동이 교사가 정해 놓은 시간 내에 반응 빈도수보다 낮은 반응을 보일 때 강화를 주는 식이다. 표적행동과 그 외의 다른 행동에 대한 차별강화가 필요하다. 교사가 정해 놓은 시간 내에 특정 표적 행동이 일어나지 않으면 강화를 주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표적행동의 대안적 행동들에 대해서는 차별 강화한다.
우선은 미리 표적행동에 대한 대안적인 행동을 명시한다. 이후에 아동이 명시된 대안적 행동을 했을 때에는 강화를 준다. 만약에 명시되지 않은 행동을 했을 경우는 적응 행동일지라도 그것은 염두 하지 않는다. 정해진 표적행동에 대한 상반행동 차별강화와 부적절한 표적행동에 대응해서 신체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상반되는 행동만을 선택해서 강화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