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환경생화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알케인, 알킨, 알카인의 공통점)

 1  2020년 1학기 환경생화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알케인, 알킨, 알카인의 공통점)-1
 2  2020년 1학기 환경생화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알케인, 알킨, 알카인의 공통점)-2
 3  2020년 1학기 환경생화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알케인, 알킨, 알카인의 공통점)-3
 4  2020년 1학기 환경생화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알케인, 알킨, 알카인의 공통점)-4
 5  2020년 1학기 환경생화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알케인, 알킨, 알카인의 공통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환경생화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알케인, 알킨, 알카인의 공통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알케인(alkane), 알킨(alkene), 알카인(alkyne)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2. 알데하이드(aldehyde), 케톤(ketone), 카복시산(carboxylic acid), 에스터(ester)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알케인(Alkane)
2. 알켄(Alkene)
3. 알카인(Alkyne)
4. 알데하이드(Aldehyde)
5. 케톤(Ketone)
6. 카복실산(Carboxylic acid)
7. 에스터(Ester)
8. 공통점 및 차이점
1) 알케인, 알켄, 알카인
2) 알데하이드, 케톤, 카복실산, 에스터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탄화수소는 유기화합물로서 탄소가 기본 골격을 이루며 수소와 결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탄화수소는 비교적 무극성이기 때문에 물에 녹지 않는 성질을 갖는다. 또한, 충분한 산소에서 연소 될 때 이산화탄소와 물이 유일한 생성물이다. 탄화수소에는 알케인, 알켄, 알카인 및 방향족 탄화수소가 있다. 이러한 탄화수소 화합물의 수소 원자가 다른 원자나 작용기로 치환된 화합물을 탄화수소 화합물의 유도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이 유도체들은 반응성이 크고 치환된 작용기에 따라 공통된 성질을 가지는 경우가 많아서 이 작용기에 따라 각 화합물을 분류할 수 있다. 이처럼 탄화수소 화합물의 성질을 결정하는 작용기에는 알코올, 알데하이드, 케톤, 카복실산, 에스터, 에터 등이 있다.


II. 본 론

1. 알케인(Alkane)

사슬 모양 포화 탄화수소인 알케인은 탄소 원자의 결합이 모두 단일 결합을 이루고 있다. 가장 간단한 화합물이 메테인(CH4)이며 에테인(C2H6), 프로페인(C3H8), 뷰테인(C4H10) 등이 있다. 탄화수소는 공기 중에 잘 타며 많은 열을 발생시키므로 주로 연료로 사용된다. 가정에서 연료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액화 천연가스 즉, LNG의 주성분은 메테인이며 액화 석유 가스인 LPG의 주성분은 프로페인과 뷰테인이다. 뷰테인은 가스라이터와 야외 취사용 연료로도 사용되고 있다.
메테인은 색과 냄새, 맛이 없는 기체로 공기 중에서 연소하면 많은 열을 발생하므로 주로 연료로 사용되고 있다. 메테인을 비롯한 알케인 계열의 탄화수소는 단일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화학적으로 안정하여 반응성이 매우 약하다. 하지만 메테인이 햇빛이 있는 특별한 조건에서 염소와 반응하게 되면 수소 원자가 염소 원자로 바뀌는 치환 반응이 일어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