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영아발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D형(영아의 사회성발달)

 1  2020년 1학기 영아발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D형(영아의 사회성발달)-1
 2  2020년 1학기 영아발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D형(영아의 사회성발달)-2
 3  2020년 1학기 영아발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D형(영아의 사회성발달)-3
 4  2020년 1학기 영아발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D형(영아의 사회성발달)-4
 5  2020년 1학기 영아발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D형(영아의 사회성발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영아발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D형(영아의 사회성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영아의 사회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영아의 사회성발달지원 활동사례를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영아의 사회성발달
1) 사회적 표현 행동
2) 애착 형성
3) 자아개념의 발달

2. 영아의 사회성발달지원 활동 사례
1) 분리불안 감소시키기
2) 풍부한 애정과 적절한 자극
3) 놀이와 사회성발달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사회적 표현 행동.hwp
2. 애착 형성.hwp
3. 영아기 사회성 발달의 중요성.hwp
4. 자아개념의 발달.hwp


본문내용
I. 서 론

사회성은 영아가 얼마나 다른 사람과 함께 있기를 좋아하는가를 의미하는데, 사회성이 높은 영아는 혼자 있는 것을 싫어하고, 낯선 사람에게도 쉽게 접근한다. 사회성은 영아가 양육자와 얼마나 친밀한 관계를 갖는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영아가 얼마나 사람들로부터의 자극을 좋아하는가를 말하는 것일 뿐이다.
영아기에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형태의 사회적 발달이 애착이다. 애착이란 영아와 양육자(주로 어머니) 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을 말한다. 애착은 종족을 보존하기 위해 주위환경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요소로서, 애정이나 사랑과 같은 긍정적 정서의 의미를 지닌다. 영아가 특정 인물에게 애착을 형성하게 되면 그 사람과 있을 때 기쁨을 느끼고, 불안한 상황에서 그의 존재로 인해 위안을 받는다.
영아기에 형성된 애착은 이후 인지, 정서, 사회성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안정된 애착관계를 형성한 영아는 자신감, 호기심, 타인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아기에 접어들어서도 도전적인 과제를 잘 해결하고, 좌절을 잘 참아내며, 문제행동을 덜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영아기에 형성된 애착은 이후 주변세계에 대한 신뢰감으로 확대되기도 한다.
출생 초기의 사회성발달은 부모와의 애착형성에 기초하는 것이지만, 영아가 성장함에 따라 점차 접촉 대상이 확대되어 또래집단의 비중이 커지게 된다. 이러한 또래집단은 이웃에 살며, 연령이 비슷하고, 동성의 영아로 구성되며, 외모, 성숙도, 운동기술, 학업성취나 지도력 등에 따라 서열이 형성된다. 사회가 점차 핵가족화&#8226;소가족화되고 여성 취업률이 증가하고 세대 간의 격차가 심화되면서 과거의 혈육 간의 밀접한 관계를 또래집단이 대신하고 있다.
놀이는 영아의 사회성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놀이를 통해 영아는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기술과 역할을 습득하게 된다. 또래와의 놀이상황을 보면, 남아와 여아는 성을 분리해서 따로따로 노는 경향이 있다. 즉, 여아는 여아끼리 놀고, 남아는 남아끼리 논다. 이러한 경향은 2~3세에 이미 시작된다. 이 무렵의 영아는 남녀간 성차이를 어렴풋이 이해하기 시작하는데, 이것은 나중에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규정하는 남녀의 성역할에 대한 이해의 기초가 된다.
이 레포트는 영아의 사회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영아의 사회성발달지원 활동 사례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영아의 사회성발달

출생하면서부터 신생아는 다른 사람, 특히 엄마와 사회적 관계를 맺으면서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영아는 사회적 표현 행동을 통해 친근한 사람과의 애착관계를 형성하며 이러한 애착 관계는 다른 사람과의 대인 관계 형성에 기초를 이룬다. 영아기의 사회성 발달은 사회적 표현 행동과 애착 관계 형성, 그리고 자아개념 발달로 설명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