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영아발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E형(영아의 음악성발달)

 1  2020년 1학기 영아발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E형(영아의 음악성발달)-1
 2  2020년 1학기 영아발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E형(영아의 음악성발달)-2
 3  2020년 1학기 영아발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E형(영아의 음악성발달)-3
 4  2020년 1학기 영아발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E형(영아의 음악성발달)-4
 5  2020년 1학기 영아발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E형(영아의 음악성발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영아발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E형(영아의 음악성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영아의 음악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영아의 음악성발달지원 활동사례를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영아의 음악성발달

2. 영아의 음악성발달지원 활동 사례
1) 노래부르기 능력의 발달
2) 악기탐색 및 연주능력의 발달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가정에서의 영아음악환경.hwp
2. 실외 영아음악환경.hwp
3. 연령별 영아의 음악성 발달.hwp
4. 영아음악환경 조성의 원리.hwp
5. 영아의 음악성 발달요인.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극과 반응을 거듭하며 성장하게 된다. 그 가운데서도 음악적인 자극은 출생과 함께 시작된다. 즉 신생아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음악에 반응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외부로부터의 소리자극이나 어머니의 음성을 들으며 하나 둘씩 소리를 구별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생후 2, 3일 된 영아는 여러 가지 리듬의 변화를 구별할 수 있으며, 물체와 그 물체에서 나오는 소리를 서로 연결 지어 구별하는 능력은 생후 3개월부터 가능하다고 한다.
생후 1년 이내에 노래를 모방한다거나, 음정을 모방하며, 들리는 소리의 음정을 구별한다든지, 성악곡과 기악곡을 구별하는 등에 이르기까지 음악적 지능의 현저한 발달을 나타내게 된다. 18개월이 되면 자신이 싫어하는 소리와 좋아하는 소리를 구별하기 시작하고, 자신의 내적 리듬에 따라 좋아하는 소리에 적극적으로 몸을 움직이며 반응하기 시작한다.
이 레포트는 영아의 음악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영아의 음악성발달지원 활동 사례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영아의 음악성발달

1) 리듬의 발달
리듬(rhythm)은 ‘흐른다’는 의미를 지닌 그리스어 ‘rhythmos’에서 유래되었는데, 그 의미는 음이 연속적으로 진행할 때의 규칙적인 시간의 분할이라고 할 수 있다. 감상자는 리듬을 통해서 음악 속에서 시간적 개념을 깨달음으로써 음악적 의미를 느끼게 된다. 리듬의 구성요소로는 박자, 속도, 악센트, 패턴 등이 있는데 이들 요소 가운데 어느 것이라도 변화하면 리듬 또한 변하게 된다.
리듬에 대한 반응은 영아 초기에 급속히 발달하는데, 특히 영아들은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동작이나 언어가 밀착되면서 나타난다. 따라서 리듬감의 발달은 연령과 비례해서 발달하게 되며, 리듬과 관련된 경험이 많으면 많을수록 영아의 리듬발달은 더욱 증가하게 된다. 만 2세 된 영아의 경우, 리듬에 맞추어 몸을 흔들거나 음악적 옹알이를 시작하며 음악에 따라 걸을 수도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