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청소년건강과간호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청소년 건강문제 1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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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2020년 1학기 청소년건강과간호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청소년 건강문제 1개 선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제시한 학습범위 중(19장 인터넷 게임 장애, 20장 학교폭력, 21장 자살, 22장 청소년의 식이와 영양, 신체활동과 수면, 24장 금연교육 및 성교육, 25장 스트레스관리)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청소년 건강문제 1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중요성과 이유를 설명하시오.
    2) 위에서 선정한 청소년 건강문제에 대한 치료 및 간호 중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1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를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인터넷 게임 장애
    2. 청소년 건강문제를 해치는 중요성과 이유
    3. 청소년 건강문제의 치료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인터넷 게임 중독의 원인.hwp
    2. 인터넷 중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대안.hwp
    3.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 대책.hwp
    4. 청소년 게임중독 현실.hwp
    5. 청소년 게임중독을 왜 예방해야 하는지 그 필요성.hwp
    6. 청소년 게임중독의 심각성.hwp



    본문내용
    I. 서 론

    청소년층은 무엇보다 당시 대중매체의 급속한 확대와 더불어 젊은 층의 문화로 새롭게 급성장했던 청년 대중음악문화에 열광적으로 동참하며 그들의 문화를 만들어 갔던 것이다. 기성세대는 청소년층의 이러한 청년 대중음악 문화 동참 형태를 저속하고 퇴폐적이고 무분별한 행동으로 규정했다. 청소년들이 국가적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정서순화를 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국가적 경제발전과 이에 대한 공헌을 청소년이 취해야 할 최상의 모습으로 여겼던 사회분위기 속에서 청소년들이 심취하고 있는 포크, 락 등의 대중가요에 내재한 다양한 사상은 당시 기성세대로서는 용납하기 어려운 것이었다.
    우리나라 사회에서는 IT 강국의 면모답게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 스마트폰 등 인터넷을 통하여 우리들의 생활에 많은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메일, 채팅을 통한 교류가 일반화 되고, 인터넷쇼핑의 등장으로 인해 직접 물건을 구매하기 보다는 화면으로 보고 구매하는 생활 패턴이 생겨났으며, 이 결과 누구나 인터넷을 접하게 되고 수많은 정보들을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특히,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등에서 제공되는 여러 가지 정보통신서비스 중에서 게임은 여러 사람 혹은 개인이 컴퓨터를 이용하여 승부 혹은 내기를 하며 즐기는 놀이 문화로써 최근에 더욱 다양하고 발달된 게임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이용한 청소년들의 여가를 즐기기 위한 수단은 온라인 게임, 메신저나 채팅, 쇼핑, 블로그나 미니홈피, 음악이나 영화 다운로드 등 다양한 컨텐츠가 제공되고 있다. 특히, 컴퓨터 기술의 발달과 초고속인터넷망의 보급, 스마트폰의 발달 등은 청소년은 물론 아동, 심지어 유아에 이르기까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 레포트는 인터넷 게임 장애를 중심으로 청소년 건강문제의 치료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인터넷 게임 장애

    국가정보화기본법(제30조)은 인터넷 등의 지나친 이용으로 이용자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회복할 수 없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의 손상을 입는 것을 게임중독 으로 보고 예방과 해소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해야 함을 명시하고 있으며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인터넷 과다사용으로 인해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용자의 일상생활에 장애가 되는 상태로 보고 있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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