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

 1  2020년 1학기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1
 2  2020년 1학기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2
 3  2020년 1학기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3
 4  2020년 1학기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4
 5  2020년 1학기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 중 관심이 있는 2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각각의 이론의 개요, 주요 내용,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 등을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Holland의 인성이론
1) 이론의 개요 및 선택 이유
2) 주요 내용
3) 자신의 견해

2. Super의 발달이론
1) 이론의 개요 및 선택 이유
2) 주요 내용
3) 자신의 견해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다중지능이론.hwp
2. 수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hwp
3. 우연이론.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은 일하는 법을 배워야 했다. 즉 인간이 집단생활을 하고 사회적으로 분업이 시작되면서부터 이미 진로교육은 이루어지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이 개인적 사적인 수준에서 벗어나 사회적ㆍ공공적인 수준에서 계획적ㆍ조직적으로 이루어진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진로교육이 필요하게 된 배경으로 우선 산업화ㆍ공업화로 인한 기술ㆍ기능 인력의 필요와 교육의 기회증대, 산업기술의 발달 및 전반적인 직업교육의 발전 등을 들 수 있다. 급격한 공업화로 인해 급성장한 미국은 고도경제성장을 하게 되었다. 광대한 영토와 풍부한 자원, 노동이민의 세 가지 요건은 미국을 탄탄한 경제대국으로 만들어 주었으며, 이 같은 경제성장은 중등교육의 대중화를 촉진시켰다. 자연히 학생들은 적성, 능력, 개성 면에서 그전보다 다양해졌으며, 그에 따라 교육에 대한 요구 역시 다양해지게 되었다. 또한 고도의 산업화는 ‘부익부 빈익빈’의 자본주의적 모순을 노출시킴으로써 계층 간의 갈등을 야기시켰다. 따라서 자녀들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부모들은 자기자녀에게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는 일에도 신경을 쓰게 되었다. 산업기술이 발달하고 직업교육이 다양하게 발전함에 따라 학교에서도 진로교육이 보다 절실해지게 되었다. 기계의 시설ㆍ설비 등이 첨예화되어 감에 따라 작업방법과 작업 기술면에서 고도의 교육이나 훈련을 요구하게 되었다.
현대 산업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현실적으로 보아 직업을 갖지 않고는 살아남기가 어렵다. 그만큼 직업은 우리에게 필수적인 것이며 생활을 윤택하게 해주고 삶의 기본이 되며 매우 소중한 것이다. 그러나 요즈음같이 취업이나 직업을 구한다는 일은 마치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들어가는 것처럼 어렵고 험난하며 경쟁이 심하고 치열하다. 적성과 흥미 능력과 성격에 알맞은 취업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데 현실은 이러한 합리적, 이성적 조건은 접어두고 무조건 어디라도 취업을 해야만 최소한의 기본 생계유지를 위한 수단을 얻게 되는 것이고 부모로부터의 독립감과 생활인으로서의 소속감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때일수록 허둥대지 말고 주어진 상황에서 삶의 설계를 세울 때에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져야 마땅할 것이다.
이 레포트는 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 중 Holland의 인성이론, Super의 발달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각각의 이론의 개요, 주요 내용,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 등을 기술하였다.


II. 본 론

1. Holland의 인성이론

1) 이론의 개요 및 선택 이유
‘진로’란 개인이 그의 일생을 통해서 하는 일의 총체를 일컫는 개념이다. 이것은 개인의 생애를 통한 직업발달과 그 과정 및 내용을 가리키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