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평생교육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평생교육, 지역공동체 평생교육 개념)

 1  2020년 1학기 평생교육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평생교육, 지역공동체 평생교육 개념)-1
 2  2020년 1학기 평생교육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평생교육, 지역공동체 평생교육 개념)-2
 3  2020년 1학기 평생교육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평생교육, 지역공동체 평생교육 개념)-3
 4  2020년 1학기 평생교육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평생교육, 지역공동체 평생교육 개념)-4
 5  2020년 1학기 평생교육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평생교육, 지역공동체 평생교육 개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평생교육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평생교육, 지역공동체 평생교육 개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 평생교육의 개념과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
1) 학교교육의 한계
2) 정보화
3) 유네스코의 역할

2. 평생교육의 개념과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
1) 평생교육의 개념
2)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hwp
2. 평생교육의 개념.hwp
3.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요즘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어제의 지식이 오늘엔 쓸모없는 것으로 변화하는 세상이다. 뿐만 아니라 사회가 돌아가는 기본 체제는 토지나 자본, 노동에 기초한 자원기반 체제에서 오늘날엔 지식이 성장의 동력이 되는 지식 기반 체제로 급격한 시대적 전환을 이루고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평생직장이란 개념은 사라진지 오래다. 때문에 사람들은 변화하는 시대상에 알맞은 인재로 변모하기 위해선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습득해야 한다.
이제 단순히 학교를 졸업했다고 해서 배움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인 배움을 통해 지식정보 사회에서 필요한 신지식을 습득하고 변화하는 사회 흐름에 적응해야 한다. 때문에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학습이란 것은 경험이나 혹은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일종의 행동 '변화'라고 할 수 있겠다.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학습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는데 왜냐하면 인간이 행동을 하는 것은 물론 사고를 하는 것, 그리고 고유의 습관을 만들어가는 것, 또는 어떤 대상에 특정한 태도를 갖는 것 등이 모두 학습과정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어쨌든 이러한 인간의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에 대해 고찰한 이론으로는 크게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물론 본론에서 보다 자세하게 다루어 볼 테지만,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선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즉, 모든 반응은 어떤 자극에 의해 유발된다고 생각하고, 그 반응을 유발시키는 자극, 그리고 그 자극으로 인한 경험(결과)이 쌓이고 쌓이면서 결국 행동의 변화가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반면,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선 개인이 환경에 대해 갖고 있는 인지, 그러니까 태도나 신념, 방식 등이 인간의 행동을 결정한다고 생각한다.
이 레포트는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 평생교육의 개념과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

1) 학교교육의 한계
기존의 학교 교육이 가지고 있는 한계성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교육이란 것은 사회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삶에 주체적 자아로 성장할 수 있게 끔 해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