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고급영양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문제 설명)

 1  2020년 1학기 고급영양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문제 설명)-1
 2  2020년 1학기 고급영양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문제 설명)-2
 3  2020년 1학기 고급영양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문제 설명)-3
 4  2020년 1학기 고급영양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문제 설명)-4
 5  2020년 1학기 고급영양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문제 설명)-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고급영양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문제 설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 11번 모두 작성하시오.

1. _______는(은) 에너지의 화폐로 불리며 체내에서 근육수축, 신경전달 등 다양한 반응에 이용된다.
정답:
설명:
2. 식품의 연소에너지가는 _________를(을) 이용하여 식품에 함유된 에너지가를 직접 측정한 것이다.
정답:
설명:
3. 단백질의 연소에너지가는 5.65kcal/g이며, __________는(은) 4kcal/g이다.
정답:
설명:
4. 인체가 소비하는 에너지 중 식품에 따른 영양소의 소화와 흡수, 이동, 대사, 저장 등에 이용되는 것을 ___________(이)라고 한다.
정답:
설명:
5. 인체가 소비하는 에너지 중 생명현상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___________(이)라고 한다.
정답:
설명:
6. 직접 체조성 측정법 중 __________는(은) 지방조직과 비지방조직의 전기적 성질이 다르다는 점에 기초한 방법이다.
정답:
설명:
7. 체중감량을 이룬 후에 체중이 다시 증가하는 것이 반복되는 현상을 __________(이)라고 한다.
정답:
설명:
8. ___________는(은) 물에 녹아서 전하를 띤 입자로 분해되는 물질로서 체액에 분포되어 있는 양이온과 음이온을 일컫는다.
정답:
설명:
9. 과다한 발한, 지속적인 설사 및 구토 등에 의해 체내 수분 함량이 저하되면 _________가(이) 나타날 수 있다.
정답:
설명:
10. 단백질결핍이나 나트륨 보유량 증가로 세포간질액에 수분이 저류되어 있는 상태를 __________(이)라고 한다.
정답:
설명:
11. 신장 165cm, 체중 75kg인 한국인 남성의 표준체중을 브로카변법으로 산출하고 이를 이용하여 이상체중백분율을 산출하여 비만 여부를 판정하시오. 또한, 이 남성의 Body Mass Index (BMI)를 산출하고 비만 여부를 판정하시오.



본문내용
1. _______는(은) 에너지의 화폐로 불리며 체내에서 근육수축, 신경전달 등 다양한 반응에 이용된다.

정답: ATP
설명: 근육 수축, 물질 합성, 물질 수송 등 생명 활동에 직접 사용되는 에너지원으로 모든 생물은 호흡 기질에 저장된 에너지를 ATP 형태로 전환하여 생명 활동에 이용한다. ATP의 구조는 아데노신(아데닌 + 리보스)에 인산 3분자가 결합한 화합물로, 인산과 인산은 고에너지 인산 결합을 하고 있다. ATP는 모든 생명 활동의 에너지로 전환 가능하며, 포도당 등의 유기물에 비해 단위 부피당 에너지 저장량이 작아 에너지 화폐라고도 한다. 에너지의 전환과 이용에서 고에너지 인산 결합이 끊어져 ATP가 ADP와 무기 인산으로 가수 분해될 때 약 7.3 kcal/몰의 에너지가 방출되며, 이때 방출된 에너지는 여러 형태의 에너지(기계 에너지, 화학 에너지, 열에너지 등)로 전환되어 생명 활동에 쓰인다. 고에너지 인산 결합은 에너지 함량이 많고 불안정하기 때문에 쉽게 가수 분해되어 다량의 에너지를 방출한다. ATP를 소모하는 세포 활동에는 물질 합성, 능동 수송, 세포 내 섭취, 세포 외 배출, 근육 수축, 섬모나 편모의 운동, 세포 분열 시 염색체의 이동 등에 ATP가 소모되며, 확산과 삼투에는 ATP가 소모되지 않는다.


2. 식품의 연소에너지가는 _________를(을) 이용하여 식품에 함유된 에너지가를 직접 측정한 것이다.

정답: 봄열량계
설명: 식품에 함유된 에너지가는 봄열량계를 이용하여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외부로부터 점화되면 식품이 연소되는데, 이때 나오는 열 함량은 주위의 물 온도를 높이는 정도에 의해 측정될 수 있도록 물의 열이 주위로 빼앗기지 않게 단열재로 싸여 있다. 봄열량계로 측정된 에너지양을 식품의 연소에너지가라고 한다. 봄열량계에서와 달리 체내에서는 단백질의 질소가 완전히 산화되지 않은 상태인 요소의 형태로 소변을 통해 배설되고 알코올의 경우는 호흡으로 배설된다. 따라서 이 양을 빼 주어야 인체에서 이용될 수 있는 에너지가를 계산할 수 있다. 단백질은 물론 탄수화물이나 지방 역시 섭취한 양이 모두 소화되고 흡수되지 않는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