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생활한문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部首, 六義, 四聲의 종류와 성격)

 1  2020년 1학기 생활한문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部首, 六義, 四聲의 종류와 성격)-1
 2  2020년 1학기 생활한문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部首, 六義, 四聲의 종류와 성격)-2
 3  2020년 1학기 생활한문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部首, 六義, 四聲의 종류와 성격)-3
 4  2020년 1학기 생활한문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部首, 六義, 四聲의 종류와 성격)-4
 5  2020년 1학기 생활한문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部首, 六義, 四聲의 종류와 성격)-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생활한문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部首, 六義, 四聲의 종류와 성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한자에서 部首의 종류와 성격, 六義의 분류와 성격, 四聲의 종류와 성격에 대해 상세하게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部首의 종류와 성격
2. 六義의 분류와 성격
3. 四聲의 종류와 성격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六義의 분류와 성격.hwp
2. 部首의 종류와 성격.hwp
3. 四聲의 종류와 성격.hwp




본문내용
I. 서 론

한자는 세계 어느 나라의 문자와 마찬가지로 한 두 사람에 의해 쉽게 만들어질 수는 없는 일이며 오랜 세월을 지나는 동안 많은 사람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다. 중국 은나라의 상형문자로 귀갑(龜甲)이나 짐승의 뼈 위에 새겨진 문자이다. 인류문명의 발상지 중 하나인 황하 유역에 거주했던 한민족(漢民族)은 그 역사가 매우 오래된 만큼, 그들의 문자 생활도 일찍부터 이루어졌다. 그렇다고 해서 처음부터 지금과 같은 모양의 한자를 사용했던 것은 아니다. 처음엔 문자라기보다는 사물의 형상을 본뜬 그림 표기에 지나지 않았는데, 이것이 점차 발전해 오면서 오늘의 한자로 정착된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 민족은 순수한 우리말을 갈고 닦아오지 못한 아쉬움이 있지만, 그렇다고 이제 와서 국수주의에 사로잡혀 순수한 우리말만 쓰자는 주장은 언어의 역사성을 무시하는 태도이며, 그것은 나아가 선인들이 남긴 문화유산과의 단절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더군다나 우리가 사용하는 국어의 60% 이상이 한자어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에서, 한자의 학습은 올바른 국어생활을 위하여 필수불가결한 일이라 아니할 수 없다.
현재 국내에서의 국가공인 대상급수는 한자실력평가 주관기관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사범급은 5000자와 한문법을 1급은 3500자, 2급은 2300자, 3급은 1800자를 확실히 인지하고 있는가를 기준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급수자격취득자에게는 자격기본법 27조에 의거 국가자격취득자와 동등한 대우와 해택을 주고 있다. 그 외 4급에서 8급까지는 알아야 할 한자 기준을 정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초중고 학생에게는 교육인적자원부 훈령 제616호에 따라 학교생활기록부 자격증 및 인증취득 상황란에 등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部首의 종류와 성격, 六義의 분류와 성격, 四聲의 종류와 성격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部首의 종류와 성격

1) 부수(部首)의 개념
한자(漢字)를 만들고, 만들어진 글자의 훈 음을 자전에서 찾아보기 쉽게 배열한 글자들끼리의 공통되는 부분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