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소리와발음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헬렌켈러의 일생 등)
 1  2020년 1학기 소리와발음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헬렌켈러의 일생 등)-1
 2  2020년 1학기 소리와발음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헬렌켈러의 일생 등)-2
 3  2020년 1학기 소리와발음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헬렌켈러의 일생 등)-3
 4  2020년 1학기 소리와발음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헬렌켈러의 일생 등)-4
 5  2020년 1학기 소리와발음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헬렌켈러의 일생 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소리와발음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헬렌켈러의 일생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소리와발음 제3강의 연구과제 3번과 관련된 과제입니다.

I. 인터넷에서 헬렌켈러에 대해 찾아보고, 헬렌켈러의 일생을 한 단락으로 정리하세요.
- 인터넷 자료를 그대로 가져오지 말고 자신의 언어로 바꾸어서 표현하기 바랍니다.
* 여유가 있을 때 헬렌켈러의 수필집 “사흘만 볼 수 있다면”을 읽어보기 바랍니다.

II. 헬렌켈러가 발음을 배운 과정을 설명하는 다음 자료를 보면서 설리번 선생님이 발음할 때 헬렌켈러가 손가락을 어디에 대고 있는지 관찰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XdTUSignq7Y
손을 어떤 식으로 사용했을 때 어떤 발음을 촉각으로 알 수 있는지 확인하고, 그 이유를 교재 ‘소리와 발음’을 참고하여 발음별로 설명하세요.

III. 한국어 발음 가운데 촉각으로 발음을 배우면 구분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 두 자음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소리와 발음’을 참고하여 설명하세요.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헬렌켈러의 일생
2. 헬렌켈러의 발음별 과정
3. 촉각으로 구분되지 않는 발음(자음 비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언어 자음과 모음의 조음기관과 조음법.hwp
2. 자음동화에 대해서.hwp
3. 한국어의 자음동화현상.hwp
4. 헬렌켈러의 일생.hwp
5. 헬렌켈러의 생애.hwp




본문내용
Ⅰ. 서 론

모든 사람들이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를 통해 타인과 의사소통하며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 이 중 음성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은 입으로 소리 내며 만들어진 기류를 귀로 듣는 것이며 문자언어는 글씨를 슨 것으로 눈을 통해 지각하는 과정으로 의사소통이 일어난다. 이 두 언어는 문리적으로는 구분 되지만, 서로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전달 매체에 따라 선택하여 의사소통을 전달하는 것으로 실생활에 적용되고 있다. 음성기호는 문자와 발음이 대응되지 않아 발생하는 불편을 없애기 위해 고안되었다. 국제 음성기호는 1888년 국제음성학회에서 다양한 언어를 통일하게 표기하기 위해 고안한 음성기호를 의미한다. 동일한 음성 기호를 가지고 언어마다 말소리가 다른 이유는 자음 및 모음 등의 개별 말소리를 만들어 내는 방법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본론에서는 첫째, 헬렌켈러를 찾아보고, 일생을 한 단락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둘째, 헬렌켈러가 발음을 배운 과정을 설명하는 자료를 보며 설리번 선생님이 발음할 때 헬렌켈러 손가락을 어디에 대고 있는지 관찰한 후 손을 어떤 식으로 사용했을 때 어떤 발음을 촉각으로 알 수 있는 지와 그 이유에 대해 발음별로 설명하고자 한다. 셋째, 한국어 발음 가운데 촉각으로 발음을 배우면 구분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 두 자음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소리와 발음’을 참고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헬렌켈러의 일생

헬렌켈러는 1880년 6월 27일에 출생하여 1968년 6월 1일에 사망하였으며, 미국에서 작가 겸 사회사업가로 활동한 인물이다. 헬렌켈러는 1887년 3월 3일에 설리번 선생님과 처음으로 만났다. 7살이 되기 전 설리번 선생님과의 만남이 시작되었다. 그녀는 자신의 자서전에서 일생을 통틀어 가장 중요한 날이 바로 설리번 선생님을 처음 만난 날이라고 하였다. 헬렌켈러는 19개월 무렵 뇌척수막염을 앓고 시각과 청각을 잃었다. 6살 무렵 그녀의 부모는 장애인 교육에 앞장 선 퍼킨스 학교 교장에게 부탁하여 가정교사를 보내달라고 하였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87-8778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70-8809-9397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765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9 happynlife.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