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생활폐기물관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생활폐기물의 생물학적처리)

 1  2020년 1학기 생활폐기물관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생활폐기물의 생물학적처리)-1
 2  2020년 1학기 생활폐기물관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생활폐기물의 생물학적처리)-2
 3  2020년 1학기 생활폐기물관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생활폐기물의 생물학적처리)-3
 4  2020년 1학기 생활폐기물관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생활폐기물의 생물학적처리)-4
 5  2020년 1학기 생활폐기물관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생활폐기물의 생물학적처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생활폐기물관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생활폐기물의 생물학적처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생활폐기물의 생물학적처리’에 대해서 서론, 본론 및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생물학적 처리유형
2. 생화학적 처리유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생물학적 처리 방식.hwp
2. 생활폐기물의 개념.hwp
3. 생활폐기물의 분류.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생활폐기물[domestic waste, municipal waste]이란 가정쓰레기, 시장쓰레기 같이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뜻한다. 폐기물은 쓰레기, 연소제, 폐유, 폐사, 폐알칼리, 동물 사체 등으로 일반폐기물과 특정폐기물로 분류할 수 있는데 폐기물 중에서도 생활폐기물과 산업폐기물이 구분된다. 특히 일반 가정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로는 가전·가구 폐기물, 음식물 쓰레기, 중고 의류 등이 대표적이다.
이런 생활폐기물의 생물학적처리[biochemical treatment]란 세균, 박테리아 등 기타 미생물을 이용해 하수 중 유기물이나 질소, 인 등을 흡착, 분해, 동화하는 과정을 이용해 정화하는 기본 하수처리방법을 말한다. 자세히는 산소가 없는 조건에서 살아가는 미생물에 의한 오염물질을 분해하는 방법인 혐기성 방법, 산소가 존재하는 곳에서 살아가는 미생물에 의한 오염물질을 분해하는 방법인 호기성 방법, CO², NO² 같은 결합산소를 이용하는 미생물에 의한 오염물질을 분해하는 무산소 방법이 있다.
하수 2차 처리공정에서 주로 사용되는 생물학적 방법으로는 호기성 상태의 표준활성슬러지법과 생물막법이 있다. 한국 대부분의 하수처리장에서는 부유미생물의 표준활성슬러지법을 사용 중이다. 유럽의 경우 부착미생물을 활용한 살수여상법을 주로 사용한다. 질소와 인을 제거하는 고도처리공정에서는 혐기성, 호기성, 무산소성의 조건을 각각 또는 혼합해 사용하기도 한다.
이런 생물학적처리로 인해 자연은 자정작용을 가져 오염된 자연이 원상복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동식물의 사체나 배설물 등 미생물에 의해 생화학적 처리되어 무기물로 돌아가고 이 무기물을 활용해 생산자는 전체 소비자에게 영양을 공급한다. 자연의 물질순환에 기여하는 폐기물 처리방식이라 할 수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