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가족발달 기말시험 과제물

 1  2020년 1학기 가족발달 기말시험 과제물-1
 2  2020년 1학기 가족발달 기말시험 과제물-2
 3  2020년 1학기 가족발달 기말시험 과제물-3
 4  2020년 1학기 가족발달 기말시험 과제물-4
 5  2020년 1학기 가족발달 기말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가족발달 기말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일·가족의 분리와 성별분업을 농경시대와 산업화시대를 중심으로 설명한 뒤 일·생활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일·가족의 분리와 성별분업
1) 일·가족의 분리
2) 농경사회의 성별분업
3) 산업화시대의 성별분업

2. 일·생활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방안
1) 성역할의 변화
2) 양육의 문제 분담
3)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재인식
4) 제도적인 지원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일하는 여성이 일-가족의 이중 부담 속에서 힘겹게 일하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된 것은 오래된 것이지만, 이를 일-가족의 양립을 위한 구체적 정책 모색으로 접근하기 시작한 것은 복지국가 논의가 활성화되기 시작한 90년대 들어서의 일이다. 일과 가정생활의 양립이라는 복지정책은 저출산과 성별 불평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지지되고 있으며 여성정책의 핵심적인 문제영역으로 등장하였다. 그러나 일과 가족을 둘러싼 개념과 논의 지형은 매우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또한 많은 정책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과 가족의 양립을 위한 정책을 통해 가족 지원과 성별 형평성의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성취한 나라는 아직도 없는 상황으로 지속적인 분석이 필요한 주제라고 할 수 있다.
일-가족 관계란 일에서의 책임과 가족 책임 사이의 상호관계를 탐구하고 두 영역이 어떤 영향을 주고 받는지를 탐구하는 연구분야로 연구 입장에 따라 일-가족 갈등, 일-가족 양립, 일-가족 상호작용, 일-삶 균형 등 다양한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다. 사회 전반적으로 여성의 경제활동이 활발하고, 사무직이나 전문직의 비율이 증가하면서 그 증가 폭이 가속화되어 가고 있다. 여성 지도층이 새로운 범주로 등장하게 되었으며, 문화ㆍ예술 분야는 여성의 감수성이라는 측면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전문 경영인이나 기업의 이사 등으로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었다. 특히 서비스산업의 육성정책으로 서비스산업뿐만 아니라 IT산업 등의 지식 기반 산업을 중심으로 여성인력의 활용을 통하여 고용을 극대화하는 것이 기업의 새로운 전략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경제활동에서의 여성의 양적인 증가와는 대조적으로 노동시장에서의 영향력, 지위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다른 분석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제기되고 있다.
이 레포트는 일·가족의 분리와 성별분업을 농경시대와 산업화시대를 중심으로 설명한 뒤 일·생활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일·가족의 분리와 성별분업

1) 일·가족의 분리
전통사회의 가족과 일은 가족생존을 위해서 모든 가족구성원의 일과 노동이 필수적이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